청"내일까지 '임·노' 청문절차 완료되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와 민주당은 13일 박준영 해양수산부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로 이번 청문정국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을 굳히고, 야당의 협조가 없더라도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와 나머지 2명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태세다. 반면 야당은 나머지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서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여야간 대치정국이 쉽게 풀리지 않을 전망이다.

청와대는 이날 박 후보자의 자진 사퇴 직후 더 이상 낙마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자진사퇴 배경에 대해 "(대통령이) 국회 의견을 구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라며 "인사권자로서 종합적으로 판단해 내린 결단"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나머지 국회 청문 절차를 기다리고 있는 국무총리 후보자 이하 분들에 대해서는 국회가 신속하게 내일까지 드린 재송부기한에 마무리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나머지 청문절차를 조속히 완료해줄 것으로 요청한 것으로 더 이상의 낙마 후보는 없고, 야권이 반대하더라도 임명강행을 예고한 것으로 읽힌다.

민주당 역시 청와대의 입장에 공감하며서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그간 장관 후보자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고 이를 대통령께 전달 드리고 소통해왔다"며 "후보자도 여러 어려움 끝에 후보직을 사퇴했고, 대통령도 고심 끝에 결정하신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후보자는 해수부 분야에서 평가도 좋고 공직에서 능력 인정받는 분임에는 맞지만, 공직 수행 과중에서 도자기 그릇 관련 행위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고 불가피하게 사퇴할 수밖에 없는 사안이라고 생각한다. 안타깝지만 그렇다"고 했다. 또 "야당은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의 표결 인준에 적극 협조해주시고, 향후 청문회 제도의 개선과 관련해 적극 논의에 임해주고 협조해주기를 또 아울러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는 사견임을 전제로 "야당에서 집중적으로 문제가 된 박준영·임혜숙 후보자 중 한 분 정도 낙마하는 것으로 문 대통령이 인사를 수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고맙겠다"고 했다.

하지만 야당은 나머지 후보자들에 대한 낙마 공세를 이어갔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박 후보자의 자진사퇴는) 부적절한 행동으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공직 후보자가 이를 반성하고 스스로 물러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사필귀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를 향해 "나머지 후보자들도 국민 앞에 최소한의 염치를 가지고 결단을 내려달라. 지명철회도 다시 한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야당이 나머지 후보자들에 대한 협조 불가 방침을 밝히면서 민주당이 단독으로 국무총리 인준안을 처리한 뒤 임혜숙·노형욱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상임위 별로 강행 처리할 가능성이 높아져 여야간 대치는 한동안 지속될 우려가 커졌다. 서울=송충원·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