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균형 뉴딜 분과 회의 앞서 허태정 시장과 간담회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사진 왼쪽)이 13일 대전시청을 찾아 허태정 시장과 지역 현안 관련해 의견을 나눴다. 사진=대전시 제공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사진 왼쪽)이 13일 대전시청을 찾아 허태정 시장과 지역 현안 관련해 의견을 나눴다. 사진=대전시 제공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13일 대전형 뉴딜사업의 성공 추진을 위해 우수 사업에 대한 재정 인센티브 지원과 한국판 뉴딜펀드의 지역기업 투자 유도를 돕겠다고 밝혔다.

전 장관은 이날 대전시청에서 허태정 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대전은 대덕특구, KAIST를 비롯한 연구기관이 집적돼 연구·개발과 사업화 기반이 잘 갖춰진 도시"라고 말했다.

이어 "대전시를 포함한 전국 지자체의 국비지원 요청사업을 부처에 전달해 높은 비율의 수용의견을 받았다"며 "예산안 통과까지 예산 당국과 적극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내년 10월 대전에서 열리는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세계총회와 관련해선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 전 장관은 "UCLG 총회는 세계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열리는 국제행사로 대전의 위상을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총회가 성황리에 개최될 수 있도록 행안부 차원의 지원 방안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서 허태정 시장은 대전형 뉴딜 비전과 추진방향과 성과 등을 소개하며, 대전형 뉴딜이 한국판 뉴딜과 지역균형 뉴딜의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역화폐 온통대전 발행 확대 지원, 대전 UCLG 세계총회 조직위 설립, 에너지 자립형 3·8민주의거 기념과 건립,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위령시설 조성 사업 등 주요 지역현안과 국비사업 등을 설명하며, 중앙부처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 줄 것을 부탁했다.

허 시장은 "한국판 뉴딜의 성공이 대전형 뉴딜에서 꽃피울 수 있도록 시정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국회와 중앙부처 차원의 적극적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행안부는 이날 대전시청에서 전 장관 주재로 제4차 지역균형 뉴딜 분과 회의를 갖고, 2022년 국비지원 요청사업 반영 추진 경과·향후 계획 등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행정안전부를 비롯해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중앙부처의 한국판 뉴딜 관계 공무원과 17개 시·도 부단체장 등이 참석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