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의 근거가 되는 `국회법 개정안`의 6월 국회 처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1일 보도자료를 내고 "여야는 국회법 개정안을 6월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시민들은 예산까지 확보한 상황에서도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의 법적 근거가 되는 국회법 개정안 통과가 번번이 무산되는 것을 지켜봐야만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면서도 시민들은 국회 세종의사당은 국회의원 당사자의 근무지가 변경되는 사안이라는 점까지 헤아리며 최대한 여야가 합의하기를 기다려줬다"고 설명했다.

연대회의는 또 "하지만 기대했던 6월 임시국회에서도 국민의힘은 당내 의견 수렴 과정과 법률적인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며 미루고 있고, 더불어민주당도 국회법 개정안 의결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또다시 여야 의원들이 국가정책을 가지고 정치적으로 유불리를 따지고, 서로에게 핑계를 대는 사이에 수도권 주민은 과밀화로 신음하고 지역 주민은 지방소멸의 위협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연대회의는 "여야는 더이상 미룰 수 없는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사명을 각인해야 한다"며 "지역 마다 특장점을 살리는 지방분권으로 균형발전을 이뤄야 한다"고 덧붙였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