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검찰로 불리는 공정거래위원회 소속 국장급 간부의 지난 2일 세종시내 한 음식점에서 부하직원들을 동반한 낮술 사건 의혹과 관련해 총리실이 감찰을 개시했다고 한다. 사안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신호로 읽힌다. 김부겸 총리까지 나서 `이런 사건`이 벌어진 것에 대해 송구하다라고 사과했을 정도면 내각 차원에서 뼈 아프게 여기고 있음을 방증한다. 사건 발생 부처 수장으로서 가장 좌불안석인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도 어제 엄중조치를 다짐했다. 조 위원장은 "용납할 수 없는 행위"로 규정하면서 "감찰 결과 비위가 확인되면 일벌백계할 것"이라고 했다.

어느 날 외부 식당으로 점심을 나간 것은 괜찮았다 할 것인데 통상적인 점심시간을 넘기면서까지 낮술이 들어간 데다 부하직원과 언쟁을 벌이고 몸싸움 상황으로 번진 게 맞다면 변명의 여지든 참작의 여지든 없다고 봐야 한다. 해당 국장급 인사는 사건 내용이 부풀려졌다는 입장이라고 한다. 하지만 낮술 점심자리가 오후 4시까지 이어지고 게다가 부하직원들과의 폭행 논란 시비에 이른 것은 팩트에 가깝다는 심증을 갖게 한다. 당일 고성과 언쟁이 오가는 등 상황이 심상치 않게 돌아가자 다급한 나머지 업소 측이 전화로 공정위에 알렸다는 말도 나온다. 공정위 국장급 인사와 그 일행의 점심 자리가 자기 절제는커녕, 전혀 통제가 되지 않고 위험수위를 넘나들었음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그날 그 자리에서 있어난 일에 대한 정확한 사실관계는 총리실 감찰 결과가 나오면 드러날 것이다. 다만 이게 어쩌다 선을 넘은 것이 아니라면 가볍게 넘기기 어려운 문제일 수 있다. 공직기강 차원에서 개인의 일탈을 징치하는 것은 당연지사라 하겠으나 공정위라는 특정 부처 내부의 구조적 모순과 일절 무관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선 합리적 의심이 든다. 하나의 사례로 일반화해선 곤란하지만 외부자 시선으로 보면 그렇게 비칠 소지가 다분하다는 지적도 가능하다는 얘기다.

공직사회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터지면 강한 화법을 구사하는 식으로 호들갑을 떠는 패턴이 있었다. 이번에도 유사한 면이 없지 않다. 특히 공정위의 경우 개인은 징벌할 수 있어도 조직 근태관리에 미치는 내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엎질러진 물이 된 사건으로 공정위 이미지의 추락이 불가피해졌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