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전면 등교

초·중·고 2학기 전면등교를 앞두고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지난 21일 동양미래대를 방문해 대학의 방역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사진=교육부 제공
초·중·고 2학기 전면등교를 앞두고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지난 21일 동양미래대를 방문해 대학의 방역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사진=교육부 제공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대면·비대면 수업 병행으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 결손이 심해지자 정부가 결국 `2학기 전면 등교`라는 카드를 빼들었다. 전면 등교로 인한 감염 위험성이 잠재돼있지만 학습 결손을 막기 위해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당연하게도 학생들의 백신 미접종과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라는 위험 부담을 안고 있는 전면 등교인 만큼 넘어야 할 산도 많다. 일선 교육 현장에서는 정부의 `전면 등교`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내보이면서도 방역에 대해서는 우려의 시선도 보내고 있다.

◇코로나19에 심각해지는 학습 결손=정부가 위험 부담이 내재돼 있는 상황 속에서도 `2학기 전면 등교`를 강행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 결손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는 통계로도 방증된다.

지난 2일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발표한 `지난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따르면 중학교 수학을 제외한 모든 과목에서 전년 대비 기초학력 미달이 늘었다. 또 학교생활 행복도(심리 적응도·교육환경만족도)도 2013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60% 내외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지난해에는 이례적으로 1년 전과 비교해 중학교(59.5%)는 4.9%포인트, 고등학교(61.2%)는 3.5%포인트 감소했다. 교과기반 정의적 특성(자신감·가치·흥미·학습의욕) 또한 2019년 대비 지난해 중·고등학교에서 전반적으로 낮아진 경향을 보였다. 코로나19에 따른 등교 축소 및 원격수업 전환에 대한 적응 등 일상적인 학교생활의 어려움으로 충분한 학습이 이뤄지지 못한 데 더해 학교생활 행복도 및 교과 기반 정의적 특성(자신감·흥미·학습의욕 등)의 하락이 학업성취 수준 저하에 영향을 줬다는 게 교육부가 내린 진단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한 학습 결손은 전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공통적인 문제지만 이를 어떻게 극복하느냐는 국가역량의 차이"라며 "학습 결손의 문제는 교육회복의 관점에서 역량이 투입돼야 할 사안으로 인식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위험 요소 곳곳` 전면 등교…방역까지 `첩첩산중`=정부가 코로나19 상황과 맞물려 1년여 넘게 이어지고 있는 학습 결손에 따라 `전면 등교`를 꺼내들었지만 `확진자 없는 전면 등교`를 이뤄내기에는 갈 길이 멀다. 추가 방역 인력 투입, 백신 접종, 유전자 증폭(PCR) 검사 확대 운영 등의 방역 체계를 담은 전면 등교 로드맵을 내놨음에도 교육 현장에서의 우려의 목소리가 가라앉지 않는 이유다.

지난 20일 교육부가 발표한 `2학기 전면 등교를 위한 단계적 이행방안`에 따르면 오는 2학기부터 전국 확진자가 약 1000명 미만인 거리두기 4단계 개편안의 1·2단계에서는 전면 등교가 가능해진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거리두기 4단계 개편안은 내달 초 적용 예정이나 대부분 학교가 7월 12-16일 여름방학에 들어가는 점을 고려해 학교별 2학기 시작 시점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학교별로 방역 준비나 지역 감염 상황 등을 고려, 2주의 적응기간을 통해 학교의 준비상황을 자체 점검하면서 점진적인 전면 등교를 추진하는 것도 가능하게 됐다.

전면 등교 시행 아래 우려되는 대목은 학생들의 백신 미접종과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라는 변수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교육부는 오는 8월까지 최대한 많은 학교 구성원의 백신 접종 완료를 통해 학교를 출발점으로 한 일상회복이 본격화될 수 있도록 방역당국과 협의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코로나19 예방접종 3분기 시행계획에 따라 7·8월에 걸쳐 유치원 및 초·중·고교 교직원, 고3 학생 등 대입 수험생 접종이 이뤄지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전체 학생 등을 대상으로 한 백신 접종이 아니다 보니 방역에 허점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

인도에서 처음 발견돼 전세계적으로 급속히 퍼지고 있는 코로나 델타 변이 바이러스 또한 변수 중 하나다.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가 올 가을 대유행을 벌일 것이라는 관측이 전문가 사이에서 나오면서다. 학생 백신 미접종에 더해 변이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는 빈틈 없는 방역 체계 구축이 결국 `안전한 전면 등교`를 이뤄내는 관건일 수밖에 없다.

◇교육 현장 "전면 등교 환영"…빈틈없는 방역은 `숙제`=교육 현장에서는 정부의 전면 등교 방침에 대체로 환영의 뜻을 내비치고 있는 모습이다. 다만 학교 현장의 철저한 방역 등 그에 따른 대책 마련도 필요하다는 게 교육 현장의 목소리다.

정해황 대전교원단체총연합회장은 "2학기 전면 등교에 찬성한다"며 "1년 반 동안 정상적인 등교가 이뤄지지 않은 틈을 타 사교육을 받은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 사이에 격차가 크게 벌어지는 양극화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잠정 연기·취소된 수학여행 등 예년에 비해 적어진 학생들의 야외 교육 활동 또한 전면 등교 추진의 당위성을 더하는 요소로 꼽힌다.

정 회장은 "지금의 코로나 시대를 겪은 학생들은 학창시절을 떠올릴 추억의 부재가 심하다"며 "전면 등교가 우선되면 수학여행, 체육대회 등도 단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어 정상적인 인성교육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학교에서 수학여행 등 행사를 추진하지 못해 관련 사업들이 경제적으로 직격탄을 맞는 등의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무엇보다 안전한 전면 등교를 위해서는 관련 대책 마련이 수반돼야 한다는 게 그의 제언이다.

그는 "시청과 교육청의 방역 컨트롤타워 역할이 유기적으로 수행돼야하며 PC방, 보습학원 등 학생들이 출입하는 3밀 지역의 방역수칙도 강화해야 한다"며 "각급학교마다 특성에 맞는 방역수칙을 만들어 적용한다면, 그 효과는 더 클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전시교육청도 교육부의 전면 등교 추진 방침에 맞춰 대책 수립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김윤배 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경우 기초학력과 사회성을 쌓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전면등교 확대에 대해 공감을 하고 있다"며 "교육부가 전국 교원,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2학기 등교 확대` 설문 조사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국민 대다수가 전면등교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교육부에서도 이러한 수요 차원에서 전면 등교 확대에 착수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전면등교를 위해 1순위는 방역"이라며 "시교육청에서도 각 과가 합심해 전면 등교를 전제로 방향성을 잡고 협의에 나섰으며 최적의 조건에서 등교를 확대할 수 있도록 방안을 검토하고 대책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정의·조은솔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국 유·초·중·고교 등교수업이 확대된 지난해 10월 19일 세종시 종촌초등학교 어린이들이 등교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대전일보DB
전국 유·초·중·고교 등교수업이 확대된 지난해 10월 19일 세종시 종촌초등학교 어린이들이 등교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대전일보DB
대전시교육청 점검반이 지난 4월 13일 학원발 학교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대전 유성구 덕송초등학교에서 방역 물품 등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당시 유치원을 포함한 초·중·고 전체 학교에 대한 방역 현장 전수 점검이 이뤄졌다. 사진=대전일보DB
대전시교육청 점검반이 지난 4월 13일 학원발 학교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대전 유성구 덕송초등학교에서 방역 물품 등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당시 유치원을 포함한 초·중·고 전체 학교에 대한 방역 현장 전수 점검이 이뤄졌다. 사진=대전일보DB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