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환 홍성군수

홍성군수 최초로 3선인 김석환 군수는
홍성군수 최초로 3선인 김석환 군수는 "임기 말이라고 적당히 하지 않을 것이다. 끝까지 군수로 홍성발전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사진=정성직 기자
대담=박계교 충남취재본부장

바쁘게 지나간 시간이었다. 10년이 넘어 강산이 변하는 동안 `상전벽해`란 말이 실감이 났다. 충남도청이 들어선 내포신도시를 중심으로 발전의 전환기를 맞은 `홍성군`. 최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서해선 복선 전철과 경부선 KTX 연결사업이 확정, 서울까지 45분이면 달려갈 수 있다. 수도권과의 물리적 거리 단축으로 충남혁신도시로 지정된 내포신도시의 공공기관 유치에 한층 힘이 붙었다. `도청 또는 도의회 소재지 군은 시로 할 수 있다`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추진되면서 `시 전환`도 가시권이다. 일제 잔재가 남아 있는 군 청사를 이전하고, 홍주성 복원을 통한 옛 영광 재현이 진행 중이다.

"임기 말이라고 적당히 하지 않을 것이다. 인생철학이 `성실`이다". 역대 홍성군수 최초로 3선에 성공한 김석환 군수는 여전히 바쁘다. `홍성`을 중심에 두고 유기적으로 돌아가는 발전 톱니바퀴에 기름칠로 속도를 높이는 그다. 발전의 우선순위는 철도망이다. 지난 4월 홍성에 낭보가 전해졌다. 김 군수와 군민들이 공을 들인 숙원사업이었기에 반가움은 컸다. 국토교통부가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안에 서해선과 경부고속철도 6.7㎞ 구간의 연결사업을 반영한 것. 그는 "이 철도망 구축사업이 확정되면서 이제, 홍성에서 서울까지 45분이면 도달할 수 있게 돼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좋아졌다"며 "지난해 내포신도시가 충남혁신도시로 지정됨에 따라 중앙단위 공공기관 유치가 급선무인데, 이 철도망은 공공기관 유치에 크게 기여해 궁극적으로는 인구 증가와 일자리 창출, 관광산업 발전 등으로 이어져 지역경제활성화가 기대된다"고 고무된 반응이다. 군은 현재 홍성역이 중심이 된 역세권 도시개발에 착수한 상태다. 서해선 복선전철이 개통되는 2022년과 궤를 같이 한다.

김 군수가 말한 내포신도시에 공공기관 유치도 청신호다. 2019년 전국 최초로 이전기관에 대한 지원 조례를 만들었다. 선제적 대응이다. 기업유치 전략을 수립하고, TF팀을 구성해 수도권에 있는 120여 이전 대상 공공기관을 분석했다. 이중 유치 대상을 45곳으로 추렸다. 환경기술분야 5개소, 연구개발분야 22개소, 문화체육분야 18개소 등이다.

특히 충남혁신도시 내포캠퍼스 설립을 위한 국립학교 설치령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충남대학교(수의·축산·해양·생명과학)와 공주대학교(공공의대)의 내포캠퍼스 유치를 염두에 뒀다. 각 학교와 토론회 등을 통해 여론을 모으는 군불을 지피고 있다.

내포신도시의 강점은 다 갖춰진 인프라다. 김 군수는 "내포신도시는 기존 혁신도시와 다르게 도로, 상하수도, 전기, 가스 등 도시기반시설을 모두 갖춰 건설비용 절감과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공공기관이 이전할 경우 새로운 사옥 마련 지원과 법인세 감면, 이전 직원 주택 우선분양, 독신직원 기숙사 건립지원, 대학생 자녀 학자금 지원 등 최대한 할 수 있는 지원을 통해 홍성에 안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성이 `충남도청 수부도시`란 호칭이 붙었지만 10여 년간 군으로 남아 있는 건 못내 아쉬운 일이다. 김 군수가 시 전환을 역점으로 추진하는 이유다. 현재 전국 도청 소재지에 있는 8곳(강원·충남·충북·경북·경남·전북·전남·제주도) 중 시가 아닌 군은 충남과 전남 등 2곳뿐이다. 동병상련인 홍성군과 무안군은 지난 2018년 `시 전환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하고,`도청 소재지 군의 활성화를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 공동 건의(청와대, 국무총리, 국회)`를 하는 등 대응에 나선 상태다. 홍성군과 무안군은 지난해 11월 홍문표·서삼석 의원이 대표발의한 `지방자치법 일부 개정안`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이 법안은 `도청 또는 도의회 소재지 군은 시로 할 수 있다`는 조항을 담고 있다. 김 군수는 행정안전부와 국회 행안위원회 등을 방문해 당위성을 설명하고, 양 지역 국회의원과 협력해 올해 안에 처리될 수 있도록 부지런히 발품을 팔고 있다. 여기에 군민들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시 전환 장·단점을 알리는 홍보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그는 "저출산·고령화로 전국이 인구 감소 추세에 있는 상황에서 인구 증가로 시 전환 요건을 충족하기엔 한계가 있는 게 현실"이라며 "시 전환은 단순히 군에서 시로 바뀌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충남도청 소재지를 행정, 경제, 문화, 교통 등 홍성이 충남의 중심,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우뚝 서는 의미를 담고 있기에 도시 브랜드 가치와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그 만큼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홍성군청이 들어선 홍주성은 격렬한 항일 의병 전투가 벌어진 역사 현장이다. 충남대 김상기 명예교수는 "홍주성전투는 을사늑약에 항거해 전개한 최초의 의병이며, 최대 전투로 전국적으로 의병전쟁을 폭발시킨 도화선이 됐다"고 평가했다. 일제는 홍주의병 후 홍주의 맥을 끊기 위해 홍주동헌을 가로막아 건물을 지었는데, 이 건물이 현재의 홍성군청이다.

김 군수는 일제 잔재 청산과 홍주성 복원을 통한 옛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군청사 이전을 추진했다. 오로지 주민들의 뜻에 따라 2019년 군청사 이전지로 옥암택지개발지구를 결정했다. 민·관 협업을 통한 청사이전 사례는 `2020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행정효율성부문 최우수상으로 돌아왔다. 김 군수는 "군청은 홍주읍성 문화재 보호구역 내에 6개동의 건물에 각 부서가 배치되다 보니 낡고 비좁아 군민들의 불편이 많았고, 일제가 동헌을 가로막아 홍주의 맥을 끊어놓기 위해 건립했기에 일제의 잔재를 청산하는 의미에서 청사 이전을 추진했다"며 "올해 실시 설계 후 2022년 착공, 2024년 완공이 되면 찬란했던 옛 홍주의 영광을 재현하고, 시 전환에 대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2014년 전국 최초로 유기농특구로 지정된 홍성군의 가치와 이를 활용한 전국 학교급식 납품, 2021 가고 싶은 33섬 중 하나로 뽑힌 `죽도`의 관광상품 개발, 군청사 이전에 따른 도심 공동화 해결 방안, 누군가는 해야 할 생활폐기물 처리를 위한 소각시설 설치 계획, 한국섬진흥원 유치 철회 후 보령시 지지 선언 등 김 군수는 인터뷰 내내 3선 관록의 소신 발언을 뽑아냈다. 그는 "큰 프로젝트는 단 시간에 이뤄지지 않기 대문에 착실히 준비를 하면서 낙후한 곳의 주민들이 우선적으로 바라는 생활민원에 치중을 많이 했다"며 "그렇게 준비한 대형 프로젝트가 이제는 하나 둘 결실을 맺고, 또 한편으로는 주민들의 생활민원이 많이 해소되면서 홍성은 주민이 행복한 도시로 틀을 잡았다"고 힘을 줬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란 말처럼 끝까지 군수로 책임을 다 하겠다는 김 군수는 그의 인생철학처럼 고향인 홍성발전을 위한 `성실`에 오늘도 방점을 찍는다. 정리=정성직 기자

* 김석환 군수는

홍성 토박이인 김 군수는 공무원 출신이다. 1970년 홍성군 홍북면사무소에서 공직을 시작한 그는 1989년 홍성군 지방행정사무관으로 승진 후 회계과장, 기획감사실장을 거쳐 충남지방공무원교육원 교수, 충남농업기술원 총무과장, 충청남도 의회사무처 의사담당관으로 공직생활을 했다. 지방부이사관으로 명예퇴직 후 지방선거에서 홍성군수에 당선, 2010년부터 현재까지(제39-41대) 재직하고 있다. 홍성군수 최초 3선 군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