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왼쪽)- 최재형 전 감사원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왼쪽)- 최재형 전 감사원장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8일 당밖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공개 회동을 제의했다. 좌고우면하지 않고 사퇴 17일 만에 국민의힘에 입당한 최 전 원장이 당내는 물론 당외 인사들까지 접촉면을 넓히며 `직진 정치`를 한다는 평이 나온다. 다만 윤 전 총장 측은 보류 입장을 밝혔다.최 전 원장은 이날 언론에 공개한 회동 제안문에서 "윤 전 총장과 만나 현재의 시국 상황을 허심탄회하게 대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했다. 최 전 원장은 윤 전 총장에 대해 "정권교체의 도정에서 함께 해야 할 동지로 인식하고 있다"며 "기성 정치권의 변화와 혁신에 함께 긍정적 역할을 해야 할 정치파트너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언론에서는 계파 정치 프레임을 내세워 (당 안팎의 상황을) 보도하는 등 여러모로 어수선하다"며 "그 누구도 원하지 않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 전 총장 측은 "때와 장소가 중요하다"며 유보하는 태도를 보인 것으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전 총장 캠프의 김병민 대변인은 언론 인터뷰에서 "때가 되면 언제든 만날 것"이라면서도 "지금은 국민 목소리를 경청하는 시간"이라고 밝혔다.

캠프 핵심 관계자는 "정권 교체에 뜻을 같이하는 분은 언제든지 만나서 함께 하겠다고 했으니 만나지 않을 이유가 없다"며 "다만 일방적으로 만나자고 하는 데 당장 응할 문제는 아니지 않나"라고 반응했다.

다른 관계자는 "반윤의 실체가 뭔가"라고 반문하며, 최 전 원장이 당내 계파 갈등을 우려하는 데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기도 했다.

최 전 원장 측이 경쟁 후보인 윤 전 총장을 끌어들여 친윤·반윤 갈등 구도를 기정사실로 하고 정치 쟁점화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적 인식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두 사람은 각각 정치 참여를 선언한 뒤 지난 8일 최 전 원장의 부친상 장례식에서 한 차례 만난 바 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