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민항 건설 문제에 대한 정부 내·외부의 동력 공급이 신통치 않다. 양승조 지사만 해도 어제는 물론 그동안 청와대, 국회 문턱이 닳도록 숱하게 찾아 다니며 사정을 호소했지만 소리 없는 메아리에 그치고 있다. 지금 현실은 국면 반전은 고사하고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다. 당장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충남민항 기본조사비가 반영되지 않아 일이 꼬였다. 국토부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한 결과로 분석된다. 국토부가 올 하반기에 기재부에 예타 신청을 한다고 해도 결과가 나오려면 최소 6개월이 소요된다고 한다. 충남민항 건설을 놓고 무슨 폭탄 돌리기 놀이하듯 해 지역민들 자존심을 상하게 한다.

충남민항 건설 회피는 정부당국의 직무해태에 가깝다. 이를 수용할지 말지는 경제성 지표가 좌우한다 할 것인데 이미 B/C 값이 1.32로 나왔다. 입지 환경 및 부대 시설 등도 강점으로 꼽힌다. 군비행장을 공동이용할 수 있을 뿐 더러 비행장 면적만 해도 11.9㎢에 달해 김포국제공항(7.3㎢)을 압도한다. 또 현재 2개 활주로 시설만으로도 200석 규모의 중형 항공기 이착륙이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정도 조건이면 정부가 문턱을 낮추고 행정적 절차를 밟는 게 맞다. 충남민항 건설에 인색하게 나온 정부가 타지역 신공항 건설에는 상반된 태도를 보였다. 지난해 충남민항 사업은 예타조사 대상에서 탈락시킨 반면, 새만금·흑산도·울릉도 3개 신공항에 대해선 정부 예산을 반영했다. 이들 공항 사업비 부담도 엄청나다. 새만금 신공항 7800억 원, 울릉도 신공항 6600억 원대로 추산된다. 이에 비해 충남민항은 509억 원에 불과하다. 특히 공항 진입도로 개설 예산을 충남도가 떼가면 사업비는 460억 원대로 내려가게 된다. 500억 원을 상회하지 않아 예타 조사가 필요없는 비예타 사업으로 추진하는 길이 열린다. 시간·비용 절감 측면에서 이 방안을 취하는 게 실효적임을 알 수 있다.

전국 공항 분포도를 보면 충남만 공항 불모지로 남아있다. 국제·국내 공항 합쳐 15곳에다 가덕도 포함 신공항 4곳 건설이 예정돼 있다. 그러면 충남공항은 잘해야 20번째 공항이 될까 말까다. 충남이 왜 이런 희망고문을 당해야 하나. 여당 지도부 차원에서 충남민항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