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시립예술단 개정조례안에 오페라단 창단 근거 포함
공연장 만성 부족 여전, 제2예당 건설 사업도 '지지부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전시립극단에 이어 시립오페라단 창단이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부족한 공연장 문제가 현안으로 떠올랐다.

29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립오페라단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시립극단과 함께 내년 창단을 목표로 법적 근거가 마련될 예정이다. 시는 오는 9월 `대전시립예술단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시립오페라단의 창단 근거와 세부 계획 등을 포함한다는 계획이다.

운영 체제는 시립극단과 마찬가지로 상임·비상임 단원을 혼합한 `작품중심제`를 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운영 인력은 단장 겸 예술감독과 최소한의 사무단원으로 구성되며, 작품을 올릴 때마다 오디션을 통해 단원들을 캐스팅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창단에 들어갈 예산 규모는 13억 원 정도로 추정된다.

다만 시립극단·오페라단 창단에 따른 공연장 부족은 풀어야 할 숙제다. 공연 대관 단체가 늘어남에 따라 가뜩이나 치열한 공연장 대관 경쟁이 더 심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오페라·뮤지컬의 장르 특성상 무대 설치·리허설 기간이 길어 1개 작품이 올라갈 경우, 타 공연의 대관일수가 최소 10일 정도 줄어들 수 밖에 없는 구조인 탓이다.

이와 관련 지역 클래식계 한 관계자는 "시립오페라단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민간 오페라단과 함께 성장하려면 1000석 규모의 콘서트 전용 홀 건립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지역에 공연장이 많지 않은 현실은 뒤로 한 채 시립오페라단을 먼저 창단해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라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결과적으로 기존 예술단체들의 대관이 더욱 힘들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대전예술의전당과 연정국악원의 경우, 대관 경쟁이 치열해 민간 예술단체들이 공연 장소를 물색하는 과정에서 크고 작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전지역 내 종합공연장 시설은 2019년 12월 기준으로 대전예술의전당과 대전시립연정국악원, 배재대 21세기관, 충남대 정심화국제문화회관, 한남대 성지관 등 5곳이 전부다. 이 시설은 대부분 다목적 용도로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번갈아 무대에 올릴 수는 있지만, 특정 분야의 상설공연 등에는 한계가 있다.

이 같은 현실을 감안, 대전시를 중심으로 논의 중인 콘서트 전용 홀 방식의 `제2예술의전당` 건립 또한 답보상태를 거듭하고 있다.

지난 4월 제2예술의전당 건립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대전시 내부에서 흘러나왔지만, 아직까지 이렇다 할 청사진이 나오진 않았다. 시민들의 문화 향유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대규모 문화예술 공간 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대전시는 건립에 필요한 예산과 적절한 입지 등을 찾기 위해 사실 고민 중이라는 내용만 전해졌을 뿐이다.

적게는 1500억 원, 많게는 2000억 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 제2예술의전당 건립과 관련해 국비 지원 근거를 마련하기가 마땅치 않은 것도 넘어야 할 산이다.

시 자체 예산을 들여 추진하기에는 재정 부담이나 투자 대비 효율성이 적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 속에 부족해진 공연 공간을 어떻게 마련하고 활용할 지 주목된다. 이태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