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야권 유력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에 전격 입당하면서 대선 구도가 크게 요동치고 있다. 특히 야권 잠룡으로 꼽히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충청권 주자인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에게 미칠 영향과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윤 전 총장이 늦지 않게 `8월 경선 버스`에 올라타면서 국민의힘은 이제 다음 달 15일 1차 예비경선(컷오프)을 향해 버스를 출발시키는 일만 남겨두게 됐다.국민의힘으로 대선에 출마하겠다고 밝힌 주자는 1일까지 김태호 박진 심동보 안상수 원희룡 유승민 윤석열 윤희숙 장기표 장성민 최재형 하태경 홍준표 황교안 후보 등 14명에 달한다.

여기에 안철수 대표와 김동연 전 부총리까지 더하면 `범야권 16강 대진표`가 그려진다.

안 대표의 경우 국민의힘·국민의당의 합당 논의가 좀처럼 진전되지 못하는 가운데 `갑질` 논란으로까지 치닫고 있는 점이 변수로 꼽힌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합당 협상 시한을 이번 주로 못 박겠다고 밝히며 최후통첩성 발언을 날렸다. 야권 `빅텐트`를 거의 완성한 이 대표가 `마지막 퍼즐`이라 할 수 있는 국민의당을 거세게 압박한 셈이지만, 국민의당은 "매우 고압적인 갑질"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대권 행보에 시동을 건 김동연 전 부총리의 행보도 관심이다. 최근 국회 근처에 사무실을 마련한 김 전 부총리는 당분간 독자행보 이어갈 것으로 보였지만, 윤 전 총장의 전격 입당으로 심경 변화가 생길 가능성도 제기된다.

김 전 부총리는 지난달 19일 저서 `대한민국 금기깨기` 출간 이후 잇단 언론 인터뷰를 통해 대권 도전 의사를 밝혀왔다.

최근 발언들을 보면 "이제 정치의 길로 접어들었다", "국민을 위한 길이라면 마다치 않고 헌신하는 것이 도리" 등 한층 대선출마에 가까워진 모습이다.

그러나 여야 또는 제3지대 등 향후 정치 경로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서 진로가 모호하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치권 한 관계자는 "경선이 시작되면 국민의힘이 곧 야권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구심력이 세질 것"이라며 "이에 따라 국민의힘 지도부는 국민의당 합당을 위한 막판 담판과 김 전 부총리 영입 시도에 나서는 등 당내 경선 흥행에 총력을 기울일 수 있다"고 내다봤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