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격 입당에는 아직 앙금...李 "아쉽다"

국민의힘에 입당한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2일 국회에서 이준석 당 대표를 예방하고 있다.
국민의힘에 입당한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2일 국회에서 이준석 당 대표를 예방하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 입당 이후 2일 당 지도부와 첫 정식 상견례를 가졌다. 지난달 30일 윤 전 총장이 지도부 일정을 고려하지 않은 채 전격 입당을 추진하며 `패싱 논란`이 일었지만, 이날 상견례에서는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국회 대회의실에서 윤 전 총장과 만나 "경선 버스에 탑승해주신 것에 정말 감사드린다"며 "탑승한 버스 안에서 치열하고 공정한, 흥미로운 경선을 진행해 정권교체에 꼭 일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도 "윤 전 총장은 문재인 정권이 내로남불이고 위선적이고 무능하고 국민을 속이는 DNA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확실히 증명해준 분"이라며 "공정과 대의를 위해 통 큰 결단, 화끈한 결단을 해줘서 감사하다"고 환영했다.

윤 전 총장은 "입당을 환영해준 당과 지도부, 당원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국민의힘과 함께, 정권교체를 바라는 다양한 국민과 함께 정권교체를 확실하게 해낼 수 있도록 모든 걸 바치겠다"고 화답했다.

이 대표와 윤 전 총장은 밝은 얼굴로 손을 맞잡기도 했다. 이날 면담에서는 이 대표가 직접 윤 전 총장에게 당 배지를 달아줬고, 정책 제안집 전달식도 함께 이뤄졌다.

이 대표는 윤 전 총장과 함께 회의실 백드롭 배터리 이미지의 남아있던 칸을 모두 빨간색 스티커로 채워 넣었다.

`로딩 중` 글귀와 충전 중인 배터리가 그려진 백드롭은 국민의힘 대선 버스에 탑승할 외곽 주자들과 함께 완전히 충전된 상태에서 경선을 치를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미가 담겼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에 이어 윤 전 총장까지 모두 입당하면서 빈칸이 모두 채워졌다.

이 대표는 "혹시 오해하는 분이 있을까 봐 말하면 국민의당 합당 절차가 끝나면 배터리를 길게 합치는 모양으로 하겠다. 자리는 아직 남아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입당 과정에서의 앙금은 남은 눈치다. 당초 윤 전 총장은 이 대표와 `2일 입당`에 대해 사전 조율했으나, 언론 보도가 나오면서 지난달 30일 전격 입당했다. 당시 이 대표는 지방일정으로, 김기현 원내대표는 휴가로 자리를 비운 상태였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당 지도부 패싱` 논란까지 일었다.

이 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원래 저랑 일정을 상의했으나, 중간에 정보가 유출되면서 전격입당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며 "그렇더라도 저랑 다시 상의를 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 싶다. 형식에 있어서는 굉장히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짚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