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자치경찰위 현장 목소리 청취

사진=충남도 제공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 자치경찰위원회는 12일 도 자치경찰 `1호 사업`인 주취자응급의료센터를 방문해 현장 목소리를 청취했다.<사진>

주취자응급의료센터는 주취자에 대한 경찰관서 내 보호에 따른 경찰력 낭비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달 19일 서산의료원에 설치했다.

이 센터에는 주취자 전용 병상과 경찰관 사무공간을 배치하고, 경찰관 3명이 3조 2교대로 근무 중이다.

주요 업무는 인사불성, 거동 불능 등 의학적 개입이 필요한 만취 상태로 이송된 주취자에 대한 보호·관리, 응급실 주취 난동 제지 등이다.

이날까지 센터에서 보호 조치를 취한 주취자는 총 18명으로 집계됐다.

이번 방문에서 권희태 위원장은 센터 시설 등을 살펴보고, 근무 경찰관과 의료진을 격려했다.

또 근무 경찰관으로부터 주취자 대응과 처리과정, 애로사항 등을 듣고, 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권 위원장은 "아직도 많은 현장 경찰력이 주취자들로 인해 치안 활동 등 고유의 업무 수행에 지장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코로나19 상황이 개선되면 천안의료원에 곧바로 센터를 추가 개소하고, 공주와 홍성의료원에도 확대 설치해 경찰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8∼2020년 도경찰청에 접수된 112신고 233만 9362건 중 주취자 관련 신고는 6만 5355건(2.8%)으로 집계됐다. 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