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측 생산성 떨어지며 납품 차질 잇따라
소득 감소 탓에 일부 근로자 볼멘소리 나와

50인 미만 사업장에도 주 52시간제 근로제가 시행된 가운데 생산성 저하와 임금감소 등을 두고 지역 중소기업 곳곳에서 잡음이 터져나오고 있다.

17일 지역경제계 등에 따르면 지난 달 1일 5인 이상 50인 미만 영세사업장에도 주 52시간 근로제가 적용됐다. 대전지역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유예기간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대전지역에서 적용을 받는 기업은 2만 2538곳으로 이전(1497곳)보다 15배 이상 늘었다.

시행 한 달 여가 지나면서 업계에서는 연일 볼멘소리가 나온다. 그동안 고질적인 인력난을 겪던 뿌리산업에는 주 52시간 근로제가 더 큰 악재로 작용했다.

지역의 한 금형기업 관계자는 "지난달에만 매출이 30%가 감소했다"며 "주 52시간 근로제 시행으로 임금이 줄어 인력을 구할 수가 없는 상황에 앞으로 생산성이 어디까지 하락할지 가늠조차 되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특히 지역 기업들은 정부가 내놓은 대안에 대해서도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신규 채용이 힘든 뿌리 업종·지방소재기업엔 외국인력을 우선 배치한다는 것이 정부 계획이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입국 자체가 어렵기 때문이다.

해당 업계에서 근로자들 중 일부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감지되고 있다. 근로여건을 보장한다는 취지보다는 소득 감소가 근로자의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이유이다.

지역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A씨는 "야근·특근 수당을 다 제외하니 평소 받던 월급에서 30% 가량이 줄었다"며 "최저임금이 오르더라도 종전 소득을 맞출 수는 없다. 근로자를 위한 법이 빚더미로 안내하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지역 경제계 관계자는 "근로시간은 정부가 법으로 규제할 것이 아닌 노사가 협의해야 하는 사안인데 강제로 규정하며 부작용이 나오고 있다"며 "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완성도 높은 현실적인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