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합의로 편성된 147조원 집행 못돼..."매우 유감"

세종시 전월산과 국립세종수목원 사이에 있는 국회 세종의사당 부지 전경.
세종시 전월산과 국립세종수목원 사이에 있는 국회 세종의사당 부지 전경.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18일 야당을 향해 국회 세종의사당법 처리의 압박 수위를 높였다. 전날 국회 운영위원회가 열렸음에도 세종의사당 법안이 안건으로 상정되지 못한데 대한 비판의 목소리로 해석된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세종의사당 법안에 대해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법 개정은 이미 여야가 합의한 사항이고, 국토 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상징적 의미가 있는 사안"이라며 "야당은 대승적 관점에서 조속한 의사 일정 합의에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은 여야가 이미 합의한 사안이고 국토 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세종의사당 법안을 야당은) 차일피일 미룬데 이어 지난해 우리가 147억원의 설계 비용에 대해 합의 처리하고도 한푼도 쓰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법 개정이 늦어질수록 국민과 국가 모두가 손해"라고 지적했다.

박완주 정책위의장도 야당을 향해 야당의 결단을 촉구했다. 박 의장은 앞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법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박 의장은 논평을 통해 "야당이 무엇 때문에 국회 세종의사당법 처리를 미루는지 그 이유가 궁금하다"며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 개정안은 반드시 8월 임시국회에서 처리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지난 2월 여야는 공청회를 열어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합의를 마쳤다. 야당 중진 의원인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도 당 정책위와 심도 깊은 논의를 거쳐 `세종의사당법`을 발의했다고 밝힌 만큼 국회 세종의사당 설립에 대해 야당도 큰 이견이 없다는 듯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를 위해 여야 합의로 편성된 147억원은 해를 넘기고도 한 푼도 집행하지 못하고 있다. 매우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박 의장은 8월 국회 처리를 위해 조속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정기국회와 본격적인 대선 체제가 시작되면 언제 다시 처리될 수 있을지 기약할 수 없다. 국회 세종의사당법 처리를 위한 야당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국회 운영위원회는 전날 운영개선소위원회를 열었지만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법개정안(세종의사당법) 관련 3건은 안건상정에서 제외됐다. 민주당 방침대로 8월 국회에서 처리가 가능해지려면 늦어도 오는 23일 열리는 전체회의에서 안건이 의결돼야 한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