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 모두 행정수도 및 메가시티 완성 전면에 내세워...보다 구체적안 비전 제시가 관건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들이 27일 대전 지역 TV토론회에서 격돌을 예고하는 가운데 경선 구도의 방향타 역할을 할 첫 지역순회 경선지인 `충청권 표심몰이`에 사활을 건 분위기다.

6명의 각 후보들이 충청 표심의 초점을 행정수도 및 메가시티 완성 등의 균형발전 전략에 맞추면서 `실현 가능한 구체적 비전 제시` 선행이 승패를 가르는 주요 요인이 될 전망이다.

여론조사 1위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번 달 두 차례 대전과 충청을 방문해 자치분권 개헌 및 행정부 추가 이전 등을 포함한 지방분권 공약을 발표했다.

이 지사는 대전을 방문한 자리에서 "K-바이오랩허브 대전 탈락은 균형 발전에 어긋난다"며 질타의 목소리를 내면서 유대적 관계 형성에 주력했다.

세종에서는 대통령 제2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통한 행정수도 완성을 약속했다.

충남에서는 △혁신도시 완성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추진 △환황해권 해양관광벨트 구축 △미래형 디스플레이 산업 메카 조성 △논산 국가국방산업단지 추진 방안 등을 내놨다.

이 지사는 27일부터 29일까지 충청에 머물며 충남 `천안·아산권역 강소연구개발특구` 공약발표와 충북 `2차 전지 산업 특화단지` 현장방문 등을 통해 구체적인 충청권 공약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낙연 전 대표는 혁신도시 시즌2의 조속한 추진과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과학수도형 충청 메가시티 지원 등을 전면에 내세웠다.

그는 "국제 과학 비즈니스 벨트를 조속히 완성하겠다"며 "대덕 연구개발 특구를 국가미래 R&D(연구개발) 중심 기지와 글로벌 클러스터로 재도약시키겠다"고 했다. 최근 윤호중 원내대표와 만나 세종의사당법 국회 본회의 통과의 조속한 처리를 요구하기도 했다.

충청에 가장 적극적으로 공을 들이고 있는 대선주자는 정세균 전 국무총리다. 잦은 충청 스킨십으로 지역 공약의 구체성과 차별성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정 후보의 제 1공약도 충청권 중심의 `신 수도권 플랜`이다. 충청을 중심에 두고 강원과 전북 등 중부권까지 포괄해 확고부동한 균형발전 전략을 펴겠다는 구상이다. 충청권 4개 권역을 모두 방문하며 각기 다른 특색의 플랜 전략을 설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정 후보가 제시한 공약만 봐도 구체성이 드러난다. 그는 대전발전을 위해 △대학도시건설 △대전도심구간 철도 지하화 △국가기관이전 확대 △대전교도소 이전 조속 완료 △대전역 일대 호국철도 역사공원 조성 등 대전 주요 현안을 대부분 꿰뚫고 있다.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및 청주국제공항과의 연계 강화·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개통·강호축 고속철도망 구축도 약속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대전·세종·충청을 `2핵 2권역`의 특화된 발전 전략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이를 통해 대전형 뉴딜을 본격 추진하고 충남은 충청권 메가시티의 미래 신성장 사업과 교통인프라 집적지로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박용진 의원은 수도를 서울과 세종, 총 두 개의 도시로 지정하는 `양경제(兩京制)`를 공약으로 제시했다. 박 의원은 "두 개의 특별시와 두 개의 수도 전략인 `양경제`와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대한민국 존망의 과제에 대한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김두관 의원도 `충청권 메가시티` 카드를 꺼냈다. 80조원 이상을 투입해 충청권을 `그랜드 메가시티`를 건설, 교통 인프라와 대학·산업단지와 연구소 등이 갖춰진 명실상부 대한민국 중심 메가시티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 같은 공약에 대해 민주당 대선후보들이 27일 열리는 대전 지역 TV토론회에서 보다 구체적인 비전을 제시할지 주목된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