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충청 해법] -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대전일보 DB)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대전일보 DB)
"충청이 주체적으로 실효성 있는 공동의 목표를 만들고, 전략적인 실천방안을 강구해야 합니다."

충청권 민주당 소속 최다선인 이상민 의원은 올해 연이은 국가 공모사업에서 좌절을 겪어야만 했던 것과 관련, "구태의연한 선언적 협업만으로는 아무 것도 이룰 수 없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이 의원은 구체적으로 `K-바이오 랩허브` 유치 실패 과정을 복기하며, 충청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다.

우선 이번 공모에선 비수도권 지자체와의 연대와 공조 노력이 선행됐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수도권인 인천과 타 지자체는 출발선이 다르다. 수도권에 각종 인프라와 인력, 자본 등이 집중돼 있는 상태에서 동일한 잣대를 들이대는 것은 처음부터 잘못된 것이다. 비수도권 지자체들과 연대해 이를 보정했어야 했다"

나아가 충북(오송)의 지지를 이끌어내거나 공동유치를 추진하지 못한 점은 두고두고 아쉬운 대목으로 평가했다. 바이오 분야 연구개발 및 상용화에 있어 대전과 충북이 제각각 강점이 있는 만큼, 두 지자체가 힘을 모았다면 중기벤처부의 판단이 달라졌을 수도 있었다는 얘기다. 이 의원은 "정부가 국책 공모사업을 진행할 때는 각각의 정책적 목표가 있다"라며 "이번 사업은 바이오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만들기 위한 허브를 구축하는 것인 만큼, 대덕연구단지와 오송 바이오단지가 함께했다면 중기벤처부의 정책적 목표에 더 근접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타 지자체와의 공조에 있어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우리의 요구만 강요해선 안된다는 게 이 의원의 주장이다. 타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일이 있다면 우리가 먼저 힘을 보태고, 연대하는 일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타 지자체와의 공조 뿐만 아니라, 충청권내 지자체간 협업에서도 마찬가지다. 이번 `K-바이오 랩` 공모를 둘러싼 대전과 충북간 협업이 이뤄지지 못한 점 역시 같은 맥락이라는 것이다.

이 같은 연대를 위해선 생활권을 중심으로 한 공동체 재편노력이 선행돼야 한하는 게 이 의원의 판단이다. 그는 "생활공동체에서 공동의 목표가 도출되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데 초점을 맞춰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충청 공동유치는 파급효과를 떠나 생활공동체가 하나되는 성공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충청의 성장은 물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도 개헌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그의 확고한 소신이다. 현재의 거대 양당은 영호남의 지역적 패권을 기본으로 한 적대적 경쟁관계다. 이 구도를 깨려면 다원성을 기반으로 한 연정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정당은 다당제로, 국가운영은 연정구도로 개헌해야 소수이거나 세력이 약한 지역도 국가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