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26일 `2021년 정기국회 대비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아시아에서 언론의 자유가 가장 높은 나라"라고 자평했다. 민주당이 추진하는 언론중재법의 강행 명분을 확보하려는 아전인수라는 지적이 나온다.민주당은 이날 워크숍에서 의원들에게 배포한 자료집을 통해 `팩트로 보는 문재인 정부 4년, 주요 정책 성과`를 공유했다. 민주당은 자료집에서 "(한국이) 2020년 세계언론 자유지수 기준 세계에서 42위, 아시아에서 3년 연속 1위"라며 "다수의 해외 유력 언론사 아시아지국이 한국으로의 이전을 타진하고 있어 한국이 아시아 지역의 미디어 중심지임을 시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발 빠른 비상 대응 체제 전환 및 국가적 역량 집중으로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한 거의 유일한 나라"라며 K-방역 모델을 성공사례로 꼽기도 했다.

개혁과 관련해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과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을 거론하며 권력기관 개혁 완수를 위해 노력한 점을 부각했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다양한 경제 발전·민생 안정 성과도 제시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 성과를 발표하며 "국민 앞에 겸손한 권력과 공정사회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자평했다.

부동산 문제에 대해선 정부의 남은 과제로 꼽으면서도 "OECD 평균 집값 상승률이 7.7%인데 한국은 5.4%에 불과하다. 다만 이를 설명한다고 해도 국민들께서 쉽게 납득 못 하는 상황"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