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화 대전종로학원 부원장
박상화 대전종로학원 부원장
이제 마지막 9월 모의고사가 실시되면 수능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올해 수능 영어는 EBS 직접연계의 배제로 인해 전년도에 비해 상당히 어려운 시험이 될 것으로 예상돼 올해 입시에서 뜻밖의 복병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럴 때 신경써야 할 전략 중 하나는 등급별 영어의 효과적인 마무리다.

1-2 등급의 학생들은 이미 구문해석 능력이 갖춰져 있으며, 수능을 위한 어휘 역시 부족함이 없는 상태다. 실력을 높이기 위한 공부보다는 실수를 줄이기 위한 방식으로 학습을 할 필요가 있다. 실수를 하지 않으려면, 문제를 풀면서 단순히 정답의 근거만을 찾는 것이 아니라 오답의 근거와 오답의 유형까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수능은 정답의 근거만 확실한 것이 아니라 오답 역시 근거가 명확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오답을 볼 수 있다면 정답을 더 뚜렷하게 볼 수 있으므로, 이것은 실수를 줄이는 방법이 된다. 자신이 특정한 유형이 약할 경우에 그 유형에 해당되는 기출문제를 통해서 그 유형을 분석하고 정답과 오답을 분석해 봐야 한다.

예를 들어 빈칸추론과 간접쓰기(순서, 삽입)가 올해 만점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유형이 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에 약점이 있으면 반드시 기출분석을 통해 보완해야 한다. 최근 평가원 문제를 보고 판단해 볼 때, 새로운 내용이 나오기보다 기출문제에서 다뤄졌던 어렵지 않은 개념이 수능에서 다뤄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일단 수능 기출을 통해 문법 개념들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능을 앞두고는 품질 좋은 실전모의고사를 통해서 실전연습을 하는 것도 완벽한 점수를 받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4 등급의 학생들은 실수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실력을 쌓는 것 역시 중요하다. 영어에서 말하는 실력은 `정확하고 빠른 해석`이다. 국어 문제와 다르게 영어 문제는 정확하고 빠르게 해석하면 해결되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3-4 등급의 학생들은 1-2 등급 학생들에 비해서 정확하고 빠른 해석능력이 부족하다. 따라서 남은 기간에도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공부할 필요가 있다. EBS의 수능 반영 방식이 예전과 달라져서 비연계와 간접연계문제로 출제되므로 정확하고 빠른 해석이 고득점으로 가는 지름길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정확한 해석을 위해서는 어휘와 구문이 가장 필요하다. 단어장으로 어휘를 암기해온 학생들은 특히 문맥적인 해석의 유연성이 떨어지며, 자신이 암기한 단어의 의미로 문장의 해석을 억지로 끼워 맞추는 수가 많으므로, 남은 기간 자신이 알고 있는 단어들을 사전을 통해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기본 어휘 중에서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다른 의미를 가진 어휘는 반드시 사전에서 확인해보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또한 듣기에서 틀리는 것은 영어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지 못하는 하나의 큰 이유가 될 수 있으므로, 듣기는 꾸준히 연계교재로 반복 학습할 필요가 있다.

5등급 이하의 학생들은 구문에 대한 지식도 부족하지만, 구문을 학습하기 위해서 필요한 절대적인 어휘 역시 부족하다. 필수 어휘가 암기돼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영어 시험을 제대로 못 보는 것뿐만 아니라 영어 학습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따라서 이 등급의 학생들은 가능한 빨리 수능이 요구하는 수준의 어휘를 익혀야 한다. 수능을 대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좋은 어휘 교재는 역시 기출문제에 나오는 어휘들이다. 따라서 최소 3년치 평가원기출문제 어휘들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암기해야 한다. 그리고 독해학습의 경우 해설지를 먼저 읽고 내용을 아는 상태에서 영어 지문을 반복해서 보고, 다시 해석해보는 과정을 통해, 해석하는 방법을 귀납적으로 익히는 것이 남은 기간 가장 좋은 효과를 가질 수 있다. 정확한 해석이 안 되는 상황에서는 읽어서 의미를 파악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들어서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는 것도 역시 잘 안 된다. 따라서 듣기를 공부할 때도, 독해를 공부할 때처럼 해석을 먼저 읽고 내용을 아는 상태에서 스크립트를 반복해서 읽어보고, 다시 해석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학습을 할 필요가 있다. 박상화 대전종로학원 부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