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선택 방지 윤석열·최재형 '찬성' vs 홍준표·유승민 '반대'

지난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통령후보자 선거관리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제1차 회의에서 정홍원 선관위원장(전 국무총리)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지난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통령후보자 선거관리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제1차 회의에서 정홍원 선관위원장(전 국무총리)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국민의힘 경선버스가 30일 출발하자마자 대권주자들간 경선 룰을 놓고 반으로 쪼개지면서 삐그덕 거리는 모습이다.

경선 여론조사 대상에서 여권 지지층을 배제할지, 즉 `역선택 방지` 여부가 뇌관이다. 주자별 유불리에 따라 찬반으로 나뉘어 격돌하는 모양새다.

당 경선준비위원회의 중립성 논란으로 극심한 내홍을 겪은 국민의힘이 또다시 선관위의 경선 관리를 놓고도 같은 논란이 재연되며 소용돌이에 빠져들 조짐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 캠프는 역선택 방지에 찬성 입장을,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 캠프는 반대 입장을 각각 보인다.

경선에서 당락을 좌우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라는 게 지배적인 평가다.

지난 4·7 재보선 경선과 6·11 전당대회 때도 역선택 방지 여부를 둘러싸고 국민의힘 주자별 의견이 엇갈린 바 있다. 특히 나경원 전 의원은 서울시장 후보 경선 당시 역선택 방지 조항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전대 때는 역선택 방지가 도입됐으나 `이준석 돌풍`에 큰 의미를 갖지 못했다.

그러나 현재 대선주자들은 유불리와 무관하다면서 저마다 그럴듯한 명분을 내세운다.

윤 전 총장 캠프 측은 "최근 홍 의원의 지지율 상승은 민주당이 장난치는 것 아니냐"고 의심했다. `장난`을 차단하는 장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최 전 원장 측도 "역선택이 갈수록 기승을 부린다"며 "정권 교체를 하려면 민주당의 경선 조작 시도부터 막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두 후보는 홍 의원이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과 정의당 지지층에게 우리 당 후보를 뽑는 투표권을 줄 수는 없다"고 한 발언을 끄집어내기도 했다.

이제와서 딴소리냐는 비판이다.

반면 홍 의원은 이날 "호남을 소외시킬 수 있는 역선택 방지는 큰 역풍을 불러올 수 있다"며 "우리끼리 골목대장을 뽑는 선거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당원이 아닌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대선에서 이기려면 본선 경쟁력이 가장 중요하고, 그러려면 당내 경선부터 `개방 경선`으로 치러야 한다는 주장이다.

경선 룰을 둘러싼 주자 간 공방은 불가피하게 선관위의 공정성과 중립성 논란으로 흐르는 분위기다.

선관위원장을 맡은 정홍원 전 국무총리가 역선택 방지 조항을 두지 않기로 한 경준위 안을 뒤집으려 한다는 의혹이 확산하면서다.

정 전 총리가 윤 전 총장에게 유리하게 룰을 변경할 것이라는 의혹은 유 전 의원이 주도적으로 제기하고 있다.

일단 선관위는 논란을 일축했다.

선관위 부위원장인 한기호 사무총장이 각 캠프 의견을 취합하고 있으며, 여론조사 전문가 의견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역선택 방지 여부를 확정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