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측 "온라인 투표 요청 당에서 안 받아"
이낙연 측 "현장 투표 없는 지역 순회 무의미"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오는 4일 실시되는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대전·충남 지역순회 첫 현장 투표를 앞두고 코로나19 방역지침 위반 우려가 제기되자 각 후보 캠프간 기 싸움이 벌어졌다.

이번 민주당 경선은 온라인 투표와 현장 투표로 나뉘어 진행된다. 선거인단 중 유선전화 신청자들과 대의원은 이날 권역별 합동연설회가 진행되는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직접 현장 투표를 해야 한다.

과거에는 경선 현장에서의 `세몰이`가 승부의 중요한 요소로 여겨져 각 후보 캠프에서 조직력을 총동원했다.

지지자들이 서로 회비를 걷어 버스를 대절해 현장으로 몰려가거나, 캠프의 비공식적인 이동 지원이 이뤄지기도 했다.

그러나 올해는 코로나19 방역 지침상 5인 이상 집합이 금지되기 때문에 대규모 인원이 몰려다니는 풍경을 보기는 원천적으로 어렵다. 이 때문에 각 캠프는 밑바닥 조직력을 총동원해 자가용을 이용하거나 카풀 등을 활용해 현장을 찾을 것을 독려하고 있다. 그럼에도 현장 투표의 흥행에는 물음표가 붙는다.

합동 연설회장의 수용 인원도 제한되기 때문에, 현장을 찾더라도 지지하는 후보의 연설을 직접 볼 수 있다는 보장이 없어 투표를 포기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반면 현장 투표자들은 대부분 해당 후보의 열성 지지층인 만큼 어려움이 있어도 방문할 것이라는 반론도 있다.

온라인 투표 전환 여부를 둘러싸고 1·2위 주자 사이에 신경전이 벌어지는 기류도 감지된다.

이재명 경기지사 캠프 관계자는 2일 "온라인 투표로 전환하자고 당에 요청했으나 선관위에서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다만 "원외 지역위원장이나 현역 의원 수를 따져보면 조직력에서 밀리지 않는다"며 현장 투표를 강행하더라도 불리할 것은 없다는 입장을 함께 전했다.

반면 충청권에서 조직력 우위로 평가되는 이낙연 전 대표 측은 이런 주장이 유불리에 따른 흔들기 아니냐고 의심하며 원칙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전 대표 캠프 고위 관계자는 "현장 투표 없는 지역순회 경선은 개최할 이유가 없다"며 "무슨 의도에도 이런 주장을 하는지는 모르겠으나 꼼수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충청 대의원이 약 1500여 명 이다. 시간대별·지역별 분산 투표로 방역 문제를 보완했다"고 반박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