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사실 파악해야"vs 야 "윤석열 죽이기"-尹 "여권 프레임, 좌시하지 않을 것"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준석 당 대표와 면담을 위해 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준석 당 대표와 면담을 위해 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 현안 질의를 위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가 소집되자 여야가 `적절성 여부`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여당은 해당 의혹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야당은 윤 전 총장을 겨냥한 정치 공세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전체회의에 참석했지만 영 마뜩찮은 표정을 지었다.

국민의힘 간사인 윤한홍 의원은 "신뢰성 없는 뉴스 하나 가지고 회의가 열렸다. (현안 질의) 대상이 아니다"며 "허무맹랑한 뉴스를 갖고 긴급 현안 질의를 하자고 했다"고 지적했다.

장제원 의원도 이날 현안 질의를 `정치 쇼`라며 반발했다.

장 의원은 "추미애 장관 아들의 병역 특혜 의혹, 법무부 차관 음주폭행, 검찰총장 직무배제 등 어마어마한 사건들에 대한 (야당의) 현안 질의 요구가 받아들어졌냐"며 "늘 꽁무니 빼고 회의 안 열고 도망가지 않았냐. 선택적 현안 질의다. 법안 멋대로 통과시키고 현안 질의 자기 멋대로 하냐"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은 실체 규명을 위해 필요한 절차라고 맞섰다.

김영배 의원은 "검찰총장의 최측근 인사가 선거가 2주도 안 남긴 상태에서 특정 선거세력을 고발하는 내용 관련해 인터뷰 내용도 공개가 됐다"며 "법사위가 이 문제를 모른 채 할 수 없기 때문에 다룬다. (야당에서) 어떻게 규정해도 좋은데 적어도 검찰이 실제로 그런 일을 했는지 사실관계는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김오수 검찰총장도 출석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김남국 의원도 "형식상 드러난 건 고발 사주이나 실질적 내용은 오히려 선거개입, 검찰권의 사유화라는 게 맞다"며 "정말 검찰총장이 나와야 한다면 지금 검찰총장이 아니라 전직 검찰총장인 윤석열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의혹은 지난해 4·15 총선 직전 당시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김웅 국민의힘 후보(현 국회의원)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최강욱·황희석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의원 등 범여권 인사 11명의 이름이 적힌 고발장과 첨부자료를 전달했다는 내용이다.

당시 검찰총장이었던 윤 전 총장이 손 검사를 통해 제 1야당에 고발을 사주한 게 아니냐는 문제 제기다. 윤 전 총장은 해당 의혹을 전면 부인했고, 손 검사는 고발장을 작성한 적이 없고 김 의원에게 전달하지도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해당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고 확인할 방법이 없다고 했다. 윤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이준석 대표와 비공개 면담을 한 뒤 기자들을 만나 "제가 검찰총장이었던 시절에 검찰총장을 고립시켜서 일부 정치 검사들과 여권이 소통하며 수사 사건들을 처리해나간 것 자체가 정치공작 아닌가"라며 반문했다.

그러면서 "(여권이) 프레임을 만들어서 하는 것이니 국민들이 보고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