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
이낙연 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8일 당의 가치, 민주주의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국회의원직을 사퇴하고 정권 재창출에 나서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이 후보는 이날 광주시의회 기자실에서 `광주·전남 발전전략` 발표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저의 모든 것을 던져 정권 재창출을 이룸으로써 민주주의와 민주당, 대한민국과 호남, 서울 종로에 제가 진 빚을 갚겠다"며 이같이 말했다.그는 김대중 대통령이 숱한 죽음의 고비를 넘기고 잇따라 패배하면서도 끝내 대통령이 되셔야 했는지, 노무현 대통령이 왜 패배와 절망 앞에서도 지역주의 장벽에 끝까지 도전하셨는지, 저희 아버지가 왜 동네 사람들에게 빨갱이라는 손가락질을 받으면서도 민주당의 이름 없는 지방 당원으로 평생을 사셨는지를 물으며 "그것은 민주주의 가치 때문"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렇게 목숨과 맞바꾸거나 평생을 걸고 지키고자 했던 민주주의의 가치를 지향하는 것이 민주당의 정신이다. 민주당이 그런 정신을 지키고 지향해왔기에 민주당이 배출한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를 발전시켰고 국격을 높였다"면서 "지금 민주당의 후보 경선은 그런 정신을 잘 구현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가 도덕적이지 않아도 좋다는 발상이 어떻게 가능한가. 민주당과 보수 야당이 도덕성에서 공격과 방어가 역전되는 기막힌 현실도 괜찮은가"라고 스스로에 되물으며 "우리는 5·18영령 앞에 민주당의 가치를 지키며 희생하고 헌신했던 선배 당원들 앞에 부끄럽지 않은 후보를 내놓아야 한다. 민주당의 가치, 민주주의의 가치에 합당한 후보를 내놓아야 한다"고 사퇴배경을 설명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