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웅 의원 답답한 해명에 尹 직접 대응 나선 듯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8일 `고발사주` 의혹에 대해 "출처와 작성자 없는 소위 괴문서"라고 일축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번번이 선거 때마다 이런 식의 공작과 선동으로 선거를 치르려고 해서 되겠느냐는 한심스러운 생각이 들어서 오늘 여러분 앞에 섰다"며 이같이 밝혔다.

고발사주 의혹은 지난해 4·15 총선을 앞두고 당시 검찰총장이었던 윤 전 총장이 측근 검사를 통해 야당에 여권 인사를 고발하도록 했다는 의혹이다.

그는 "종이 문건이든, 디지털 문건이든 출처와 작성자가 확인돼야 신빙성 있는 근거로서 의혹도 제기하고 문제도 삼을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당 의혹 제보자를 향해선 "그렇게 폭탄을 던져놓고 숨지 말고 당당하게 나와서 디지털 문건의 출처 작성자에 대해 정확히 대라"고 촉구했다.

윤 전 총장은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있다면 응하겠느냐는 질문에 "국회 현안질의 이런 데서 소환한다는 얘기도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응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윤 전 총장이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한 이유는 앞서 오전에 열렸던 김웅 국민의힘 의원의 기자회견과 관련이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당시 윤 총장의 측근 검사로부터 범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장을 받아 당에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고발장을 받았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자신을 둘러싼 각종 논란에 강력 대응하겠다면서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자청했지만 쟁점이 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기억나지 않는다"는 앵무새 답변만 되풀이하며 답답한 해명을 이어갔다.

김 의원은 지난해 총선 직전 윤 전 총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으로부터 고발장을 받아 당에 전달했다는 의혹에 대해 "본건 고발장 등을 받았는지는 기억나지 않고 이를 확인할 방법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인터넷 매체 기사에 첨부된 자료에 따르면 자신이 손 검사로부터 파일을 받아 당에 전달한 것으로 나와 있다고 언급한 뒤 "이 자료들이 사실이라면 정황상 제가 그 자료를 받아 당에 전달한 것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의 핵심인 `고발장 전달` 여부에 대해 계속해서 애매모호한 답변을 반복한 것이다.

이 같은 김 의원의 해명에 윤 전 총장이 적극 대응에 나서야겠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다.

한편 김 의원은 불미스러운 일에 관여된데 대한 책임을 지겠다며 이날 유승민 대선 캠프 대변인직에서 물러났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