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최대한 수용이 당 입장" 진화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정책위의장이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정책위의장이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코로나19 상생 국민지원금`이 소득 하위 88% 국민에게만 지급되면서 형평성 문제 논란이 가중되자 정부와 여당이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싸늘한 여론에 이의신청이 폭주하자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애매하면 가능한 지원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박완주 민주당 정책위의장도 "포괄적으로 수용하겠다"며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책위의장을 맡고 있는 박완주 의원(충남 천안을)은 9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상위 12%의 이의제기 폭주와 관련 "최대한 수용을 해야 한다는 게 당의 입장이고, 정부에서도 그런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구제 대상으로 △이의신청 기준(6월 30일)과 지급신청일(9월 6일) 사이 가구 구성원 숫자의 변동이 있는 경우 △코로나19 피해를 반영하지 못한 채 책정된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문제 등이 해당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행정력으로 선별을 해왔지만, 88%가 아닌 실제로는 87.9%가 선정됐다. 이의신청 대상자 더 늘어날 수 있다"며 "경계선에 있는 최대한 많은 분들이 억울하지 않게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조치하는 것이 신속 지원의 최대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의 신청은 11월 12일까지 받는 것으로 정해졌다.

이의 신청 기준에 부합하지만, 별도로 신청하지 않은 사람에게도 지급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그런 부분이 잠정적으로 있다고 하면, 선제적 행정을 적극 펼쳐야 한다"고 수긍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