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현안 관련 전향적 답변 이끌어 낼지 주목
尹 고발 사주 의혹, 언론중재법 등 여야 충돌 지점

[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충청권 여야 의원들이 13일부터 나흘간 진행되는 대정부 질문 통해 지역 주요 현안의 모멘텀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대전·세종·충남 지역구 의원들이 모두 질의자로 나서면서 충청권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과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 등에 대해 `전향적인 정부 입장을 이끌어내느냐`의 정치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국회는 13일 정치 분야를 시작으로 14일 외교·통일·안보 분야, 15일 경제 분야, 16일 교육·사회·문화 분야의 대정부 질문을 벌인다.

여야를 통틀어 하루 11명씩 질문자로 나선다. 더불어민주당 6명, 국민의힘 4명, 정의당·국민의당·열린민주당 등 비교섭단체가 1명씩이다.

충청권에선 정치분야에 박영순 민주당 의원(대전 대덕구), 외교·통일·안보 분야에 민주당 강준현 민주당 의원(세종을)이 각각 나선다.

이후 경제분야는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충남 홍성·예산), 교육·사회·문화 분야는 민주당 장철민 의원(대전동구)이 바통을 이어받는다.

이번 9월 정기국회에서 최대 관심사는 소관 상임위를 통과한 세종의사당법이 법사위 심사와 본회의 표결에 부쳐질 수 있느냐의 여부다. 대선 정국과 맞물린 여야의 주도권 싸움 등이 변수로 지목되면서 더욱 치밀한 전략 마련이 요구된다. 강 의원의 역할에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다.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앞당기는 데도 역량을 모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대전과 충남에는 이미 지정된 혁신도시가 있지만, 공공기관 이전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혁시도시로서의 의미가 무색한 실정이다.

민주당은 지난해 4·15 총선 정국에서 `혁신도시 시즌2` 계획을 내놓겠다고 약속했지만, 이후 슬그머니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대전시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 의원, 대전 혁신도시로 지정된 대전역세권이 지역구인 장 의원, 충남 혁신도시로 지정된 내포가 지역구인 홍 의원 등이 모두 출격한다는 점에서 지역민들의 여망을 충실히 반영해야 한다는 요구다.

이와 함께 이번 대정부 질문에선 국민의힘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둘러싼 `고발사주` 의혹이 쟁점으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의혹의 제보자인 조성은 씨가 최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만난 사실까지 확인되면서 논쟁은 한층 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윤 전 총장 측은 `박지원 게이트`로 규정하고 여권발 정치공작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언론중재법도 여야의 충돌 지점이다. 코로나19 대응, 추경예산 편성 등 역시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