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측 박영순·김종민 '우려 많아 '...이재명 측 황운하·문진석 '정쟁 비화' 발끈'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장지구 개발 비리 의혹`을 둘러싼 민주당 대선 경선 선두 그룹간 파열음이 각 후보를 지지하는 충청권 의원들의 대리전으로 번졌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 재임 당시 진행된 판교 대장지구 개발과 관련해 이낙연 전 대표 캠프 의원들은 `수사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압박했고, 이 지사 캠프 의원들은 개발이익 공공 환수 노력의 `모범적 사례`로 치켜세우며 반박했다. 호남 경선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자신들의 경쟁력을 앞세우는 자신감을 내보이며 신경전을 펼쳤다.

이 전 대표의 `필연캠프` 균형발전위원장인 박영순(대전 대덕구) 의원은 23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신속히 의혹을 밝혀내는 것이 중요하다. 국민들이 많이 궁금해하고 걱정스러워하시는 게 사실"이라며 이 지사의 대장지구 의혹을 에둘러 비판하는 동시에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의 안정감이 본선 경쟁력으로 어필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의원은 "호남 선거인단도 대장지구 의혹에 많은 우려를 하고 있어 이 전 대표에게로 표심 반영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국정운영 능력과 안정감으로 본선에서 불안감 없는 후보에 힘을 싣고 있다"며 "호남에서 역전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각오다. 그러면 2차 슈퍼위크와 수도권까지 바람을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필연캠프에 합류해 정치개혁 비전위원장을 맡은 김종민(충남 논산·계룡·금산) 의원도 "대장지구 문제는 정치가 아니라 수사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언론보도만 보더라도 △사업자 선정 의혹 △천문학적 사업수익을 안겨준 사업구조 △법조계 실력자들과의 커넥션 등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점들이 많다는 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

이러한 이 전 대표 측 주장에 이 지사 측은 `개발이익을 시민에게 환원한 모범적 사례`라고 맞받아쳤다.

이재명 캠프 대전본부장인 황운하(대전 중구) 의원은 "이 지사는 민간업자가 개발이익 전부를 차지하는 민영개발 방식을 공공이 개입하는 구조로 전환해 개발이익 일부를 공공이 환수토록 했다"며 "그 결과 5503억 원이란 엄청난 규모의 개발이익이 성남시로 환원됐다"고 밝혔다.

이는 성공적 모범사례로 해외에서도 관심을 가질 정도로 성과를 인정받았지만, 특혜시비 논란으로 비화돼 엉뚱하게 정쟁의 소재가 되는 상황이 안타깝다고 황 의원은 토로했다.

이재명 캠프 상황실장을 맡고 있는 문진석(충남 천안갑) 의원도 같은 주장을 펼쳤다.

문 의원은 "이재명 후보가 민간개발 업자에게 불로소득으로 돌아갈 것을 공공개발로 바꿔 성남시가 5503억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된 잘한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근거 없는 비난과 공격에 흔들리지 말고 지금까지와 같이 묵묵히 나아가는 모습을 기대한다는 격려의 말씀을 해주셨다"며 대장지구 의혹이 경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에둘러 내놨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