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한 정치권의 공방이 한 달째 이어지고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새로운 의혹이 제기되다 보니 도대체 어디서부터 얼마나 잘못됐는지 국민들도 헷갈린다. 여당과 야당이 서로의 잘못을 들춰내면서 가시 돋친 설전을 벌이고 있고, 하루 새 공수가 서로 바뀌기도 한다. 야당은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개발을 추진한 이재명 경기지사를 겨냥해 `이재명 게이트`로 부르고, 이 지사 측은 곽상도 의원 아들이 거액의 퇴직금을 받은 점을 들어 `국민의힘 게이트`로 몰아세우고 있다.

대장동 개발은 공공이 개발에 참여했음에도 불구, 민간업자에게 수천억 원대의 개발이익을 안겨 준 희대의 사건이다. 개발사업 시행사인 화천대유 등이 배당금과 분양수익으로 챙긴 돈은 6300억 원 이상이나 된다. 출자금의 1000배 이상 이익금이 배당되고, 이 회사에 6년간 근무한 직원이 퇴직금으로 50억 원을 받았다. 결과적으로 공영개발이라는 가면을 쓰고 수천억 원을 민간에 몰아준 것이나 다름없다.

민주당의 유력 대선 주자인 이 지사는 대장동 개발의 설계자로 지목받고 있고, 곽상도 의원은 급기야 아들 퇴직금 문제로 국민의힘을 탈당하게 됐다. 유명 법조인들이 조그만 부동산 회사에 고문이나 법률자문으로 줄줄이 얽혀 있는 것도 이상하다. 권순일 전 대법관, 김수남 전 검찰총장, 강찬우 전 수원지검장, 박영수 전 특별검사, 이경재 변호사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사건이 불거진 지 한 달이 지났는데 검찰과 경찰이 뒤늦게 본격 수사에 착수한 것도 의아하다. 수사에 속도 조절을 하는 것인지 아직까지 뭐 하나 제대로 밝혀진 게 없다.

이런 가운데 대전 출신 5선 중진 이상민 의원이 "개인적인 의견은 아무리 경찰, 검찰이 (수사) 한다고 해도 종국적으로 특검으로 안 갈 수가 없다"고 밝혀 주목을 받고 있다. 미스터 쓴소리로 불리는 이 의원이 특검에 반대하고 있는 민주당과 정반대의 목소리를 낸 것이다. 이 의원의 말대로 대장동 사건은 특검이 불가피하다. 검찰과 경찰의 수사가 빠를 수는 있겠지만 지휘부의 친정권 성향을 고려할 때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민주당과 이 지사는 떳떳하다면 더 이상 특검을 거부할 이유가 없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