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가 대장동 특혜 의혹에도 불구하고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9부 능선에 올라섰다. 이 지사는 1일부터 3일까지 제주, 부·울·경, 인천과 2차 선거인단 투표까지 압승하면서 누적투표율 54.9%를 기록했다.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이 지사가 공격을 받을수록 위기의식을 느낀 지지층이 결집하고 있는 모양새다. 3차 슈퍼위크로 불리는 이번 주말 홈그라운드인 경기와 서울, 3차 선거인단 투표까지 거쳐 누적 투표율 50%를 넘으면 민주당의 최종 후보로 확정된다.

이른바 `이재명 대세론`이 굳어지고 있는 가운데 공교롭게도 대장동 의혹도 점점 커지고 있다. `대장동 키맨`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3일 화천대유 관계자들에게 거액의 금품을 요구한 혐의로 구속됐다. 대장동 개발사업을 지휘하고, 수천억 원에 달하는 배당수익 구조를 설계한 사람이다. 성남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을 거쳐 경기관광공사 사장까지 지냈다. 이런 핵심 인물의 구속은 대권 가도를 달리고 있는 이 지사에게 악재가 아닐 수 없다.

상황이 이런데도 이 지사는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대장동 개발로 천문학적인 개발 이익이 민간업자의 손에 돌아갔는데도 여전히 `모범적 공익사업`으로 포장하고 있다. 유 전 본부장을 측근이 아니라고 강변하는 것도 납득하기 힘들다. 이 지사의 성남시장 선거를 도와줬고, 이후 시장 직 인수위원회에 들어갔으며, 경기도 산하기관 고위 간부와 사장까지 지낸 사람이 측근이 아니라면 누가 측근이란 말인가. `국민의힘 게이트`로 몰아붙이거나 국민의힘 방해로 민간사업자 개발 이익을 전부 환수하지 못했다는 주장은 궤변에 가깝다. 이러니 떳떳하면 왜 특검을 거부하느냐는 말이 나온다.

민주당의 경선 분위기로 미뤄 이 지사는 결선 투표 없이 대선 본선 직행 티켓을 예약할 가능성이 높다. 이대로 가면 20대 대선의 민주당 후보로 확정된다는 얘기인데 그전에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국민 신뢰를 회복해 나가야 한다. 어찌 됐거나 이 지사는 성남시장 재직 시절 대장동을 적극 개발한 장본인 아닌가. 유력 대권 주자로서 사건의 본질을 흐리고 무작정 책임을 회피하는 듯한 인상을 심어줘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