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위·국방위·농해수위 등 상임위 곳곳서 고성
민주 "정쟁 국감 피해야" vs 국민의힘 "의사표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정감사 이틀째인 5일 국회 상임위원회 곳곳은 `대장동 개발 의혹 진상규명` 관련 피켓 시위와 마스크 등이 등장해 여야간 고성이 오가면서 파행으로 얼룩졌다. 국정감사 첫날인 지난 1일 야당이 `대장동 의혹 특별검사를 수용하라`는 손피켓을 들고 나와 빚어진 극한 갈등이 되풀이된 것이다.

상당수 상임위에선 이날 오전 10시 예정된 국감이 파행을 거듭했으며, 오후가 돼서도 일부 상임위는 개의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민주당은 정쟁 국감을 피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국민의힘은 의사표현이라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특히 대장동 개발 특혜 이슈가 주요 쟁점으로 떠오른 국토부 국감에선 정상적인 진행이 거의 이뤄지지 못했다. 야당 의원들이 `이재명 판교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하라`, `특검 거부하는 자가 범인` 등 피켓을 부착하자 여당이 거세게 항의했고 국감이 개의한 지 2시간여만인 오후 12시쯤이 돼서야 질의가 시작됐다. 그러나 오후 회의가 속개된 후에도 갈등은 해소되지 않았다. 여야 간사 합의와 달리 야당이 피켓을 내리지 않자 여당의 항의가 터져나왔고 이 과정에서 "정신 좀 차리라" "간사 얘기 안들으려면 탈당해" 등 여야 의원 간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국방위 상황은 더 심각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날 국감장 좌석마다 이른바 `대장동 의혹`에 대한 특별검사 도입을 요구하는 피켓을 내걸자 민주당 의원들이 항의하면서 오전 국감은 파행됐다. 양당 간 기 싸움은 오후에도 이어졌다. 오후 2시 다른 상임위는 개의된 상황에서도 국방위는 열리지 못했고 결국 같은 입장만 되풀이했다.

국방위 여당 간사인 기동민 민주당 의원은 "(야당에) 피켓을 제거해달라고 했으나 할 수 없다고 해서 회의가 파행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야당 간사인 성일종(국민의힘, 충남 서산·태안) 의원은 "피켓 부착을 이유로 민주당이 회의를 보이콧(거부)하는 것은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농해수위 국감에서도 국민의힘 의원들 자리에는 `이재명 판교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하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이 걸렸다. 민주당 의원들은 즉각 항의하며 국감장에 출석하지 않았다. 피켓을 내리지 않는다면 국감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감사 전부터 계속되는 설전에 국민의힘 소속 김태흠(충남 보령·서천) 농해수위 위원장은 "여야 간 협의가 필요하다"며 오전 정회를 선언했다. 오후 속개를 진행했지만 여진은 지속됐다.

일부 상임위에서는 마스크 시위가 등장하기도 했고, 교육위에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손피켓 대신 특검 수용을 촉구하는 문구가 담긴 마스크와 리본을 착용한 것이 문제가 됐다.

법사위 국감은 파행되지 않았으나, 여야 대선주자 의혹과 관련한 공방이 난무했다. 김종민(민주당, 충남 논산·계룡·금산) 의원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을 두고 "입법·사법·행정 3권을 모두 침해하는 검찰권 농단"이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이재명 경기지사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배임에 대한 묵시적 승인이 있지 않나 의심된다"며 수사를 촉구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