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어제 국정감사를 위해 12개 상임위를 열었지만 모두 파행을 빚었다. 대선을 5개월 앞두고 열린 문재인 정권의 마지막 국감이다 보니 여야의 정쟁이 격화되고 있는 듯하다. 국감장에는 대장동 의혹 진상규명과 관련한 피켓과 마스크, 리본까지 등장했다. 대장동이 대선 정국의 `태풍의 눈`으로 떠오르면서 직접 관련이 없는 상임위까지 충돌하고 있다.

대장동 사건은 여야의 유력 대선 후보가 직간접 연관돼 있는 만큼 국민적 관심사도 지대하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경기지사는 대장동 개발을 주도한 장본인이고,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도 부친의 집이 화천대유 대대주인 김만배 씨 누나에게 매각되면서 구설에 오르고 있다. 대장동의 불똥이 어디로 튀느냐에 따라 대선의 흐름이 요동칠 수도 있다는 얘기다.

대장동 개발은 민간업체에게 수천억 원 돈벼락을 안겨 준 사업이다. 민간업체들은 출자금의 1000배 이상 이익금을 배당받았고, 퇴사한 직원은 퇴직금으로 무려 50억 원을 받았다. 이 지사의 측근으로 사업의 수익 구조를 설계한 유동규 전 경기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화천대유 관계자들에게 거액의 금품을 요구한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이 사건을 두고 국민의힘은 `대장동 게이트`로 규정하고 있고, 이 지사 측은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화천대유에 근무한 점을 들어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주장하고 있다.

상황이 이러니 여야가 국감장에서도 사생결단하듯 맞서고 있다.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둘러싼 힘겨루기도 같은 맥락이다. 여야의 합의로 하루빨리 증인 채택을 마무리 짓고 내실 있는 감사를 벌여 나가야 하는데 여의치 않은 것 같다. 국민의힘이 증인과 참고인 40여 명을 요구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검·경 수사를 이유로 거부하고 있다.

국정감사는 대장동 의혹만 파헤치는 곳이 아니라 피감 기관을 불러놓고 국정 전반에 대해 점검하는 자리다. 그렇지만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대장동 특혜에 대해서 나 몰라라 해서도 안된다. 검찰과 경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했지만 이게 언제 끝날지 장담할 수 없는 노릇이다. 국회가 국감으로 대장동 사태의 전모를 밝히기는 어렵다고 하더라도 실마리를 찾는데 일조해야 한다. 이게 바로 국회의 꽃이라는 국감의 역할 중 하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