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병원 탐방] 아이엠피부과의원
마스크 착용 원인…피부질환 증가
천편일률 치료법, 환자 도움 안돼
'피부 관리법' 담은 팸플릿도 제작

임명 아이엠피부과의원 원장은
임명 아이엠피부과의원 원장은 "시간이 지나도 가족 전체의 피부 건강을 책임질 수 있는 믿음직한 주치의가 되는 것이 꿈이자 소망"이라고 밝혔다. 사진=김소연 기자
코로나19 발생 이후 마스크 착용 시간이 길어지면서 피부질환을 겪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마스크를 착용하면 외부 공기 유입이 차단되고, 입이나 몸에서 나오는 습기와 열 등 여러 물질들이 마스크 안에 갇히게 된다. 이러한 환경은 피부장벽을 손상시켜 여드름, 홍조 등 다양한 피부질환을 유발시킨다. 특히 피부가 붉어지거나 가려운 것을 넘어 따갑고 찌르는 듯한 통증까지 있다면 피부병 `주사`를 의심해야 한다. 대전 서구 탄방동 소재 아이엠피부과의원을 운영하는 임명(45) 원장은 주사 환자에게 마스크는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며 평소 관리·예방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원장은 "특히 여성들의 경우 화장하고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하다 보면 높아진 온도·습도의 영향으로 피부장벽이 무너지게 된다. 뺨과 코 주변에 홍반 등이 나타나 안면홍조나 일반 여드름으로 오인하기 쉽지만 주사일 가능성이 적지 않다"면서 "주사는 한번 발생하면 장기간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인 만큼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마스크 착용시 멸균거즈를 이너로 쓰는 것이 좋고, 주변에 사람이 없을 땐 마스크를 벗고 환기시켜줘야 한다"며 "가끔 마스크만 믿고 보습을 따로 안 하는 환자들도 있는데 자극이 덜한 약산성 제품으로 클렌징 한 뒤 충분한 보습으로 피부 장벽을 지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임 원장은 같은 피부질환이라도 사람마다 형태와 증상 등이 다르기 때문에 더욱 세심한 눈으로 살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치료는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는 "기미 치료는 토닝이 메인이지만 사실 그것 하나로는 부족하다. 색소와 깊이 등이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이를 무시하고 일괄적으로 치료할 경우 피해 정도와 크기가 늘어날 수 있다"며 "환자 개개인에 맞는 최적의 치료법을 조합해 `복합치료`를 적용하는 것이 의사의 본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복합치료는 아이엠피부과의 기치이자, 임 원장이 생각하는 치료의 근간이기도 하다. 오랜 시간을 들여 초진한 뒤 환자에게 맞는 장비, 시술 등을 활용해 치료 플랜을 짜는 것으로 환자를 `프로파일링`하는 것과 비슷한 셈이다. 임 원장은 "(환자 치료를 위해) 가장 추구하는 것이 복합치료다. 천편일률적인 치료법은 의사에겐 편할 수 있으나 환자에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대신 초진 시간 등이 길어져 불편을 감수해야 하지만 그만큼 치료 효과가 확실해 점점 많은 환자들이 믿고 수용하고 있다"고 웃으며 말했다.

또 임 원장은 지속적인 치료 효과를 위해 환자에게 끊임없이 주의사항을 언급한다고 밝혔다. 피부는 치료와 더불어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는 "입을 가만히 두지 않는 게 중요하다. (웃음)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환자에게 과도한 세안은 피하라고 하지만 까먹기 일쑤다. 계속 리마인드 시켜서 잊지 않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그는 피부 관리에 소홀한 환자들을 위해 `피부 관리법`을 담은 작은 팸플릿을 일일이 만들어 나눠주고 있다.

임 원장의 최종 목표는 환자들에게 `피부 주치의`로 남는 것이다. 특히 시간이 지나도 가족 전체의 피부 건강을 책임질 수 있는 믿음직한 주치의가 되는 것이 그의 꿈이자 소망이다. 그는 "환자들이 광고·홍보 마케팅을 보고 병원에 오는 것보다 가족이나 지인의 소개로 찾는 것이 더 만족스러운 것 같다. 가족에게 병원을 소개한다는 건 그만큼 신뢰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라며 "이미 환자들 중에 아이를 데려온다거나 부모님을 모시고 2·3차 재방문하는 사례가 있다. 그때 뿌듯함을 느끼곤 한다"고 말했다.

임명 원장은 충남대 의과대학과 동 대학원에서 피부과 석사를 취득하고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2009년부터 2017년까지 충남대병원에서 피부과 교수로 재직했다. 대한여드름학회, 〃피부항노화학회, 대전세종충청 피부과의사회 등에서 이사를 지내고 있고, 현재 아이엠피부과의원을 운영하고 있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