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길형 시장, 지역 화합 저해 행위 자제 호소
변경안과 기존안 고수 민-민 갈등 심화될 듯

[충주]충북선 고속화사업의 충주지역 노선을 둘러싼 민-민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조길형 충주시장이 노선 변경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 시장은 18일 현안업무 강조사항을 통해 "정치적 압력을 포함한 과도한 요구나 주장은 지역 화합과 발전을 저해하고 혼란을 야기하는 행위"라며 "충주시는 이 단체의 (노선 변경)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것이며 앞으로도 입장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그러면서 조 시장은 "정부(안)으로 예고된 충북선 철도노선을 다른 지역으로 변경해 달라는 요구를 충주시 공식(안)으로 채택해 국토부에 건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내년 선거로 심판 운운하며 겁박을 이어가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한편 일부 주민들은 `충북선고속화 충주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노선 변경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국토부 안대로 노선이 확정되면 "충주 시내가 반 토막이 난다"는 이유를 들어 도심 외곽인 금가·동량면으로 우회하는 노선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들 주민은 지난달 28일 충주시청 앞 광장에서 도심 통과 노선의 변경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에 금가·동량면 주민들도 `충북선 철도노선 변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집단행동에 나섰다.

금가·동량면 주민들은 지난 7일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선 고속철도 노선을 금가·동량면으로 변경하는 것에 반대한다"며 "노선 변경은 국토부의 국책사업에 역행하고 충북도 등 지자체가 지향하는 정책에 반한 개인들의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하다"고 반발했다.

국토부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을 통해 조치원~제천 봉양 129.2㎞ 충북선 철도 중 청주 오송-충주-제천 봉양 구간 78㎞를 1조 5000억 원을 들여 시속 230㎞로 고속화할 계획이다.

이 철도 건설 기본계획안을 만들어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 협의를 진행 중인 국토부는 사업비 협의를 마친 뒤 내년 하반기 중 노선을 포함한 최종 기본계획을 고시할 예정이다. 진광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