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행정안전위의 18일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는 한마디로 큰 한방이 없고 변죽만 울리다 끝났다. 국민적인 공분을 사고 있는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 의원들의 파상 공세가 있었지만 실체를 밝히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적극 옹호하며 보호막을 치는 장면을 연출했다. 예상 못한 일은 아니지만 국정감사의 한계를 여실히 보여주는 하루였다.

경기도 국감은 대장동 개발을 설계한 이 지사가 피감기관 수장으로 참석해 `이재명 청문회`로 불리기도 했다. 국민의힘은 이 지사의 저격수로 경기도 행정부지사 출신인 박수영 의원까지 배치했지만 결정타를 날리지 못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 지사에게 해명의 기회를 주기에 바빴고 국감장에 어울리지 않게 당 대선 후보 확정을 축하하기도 했다.

국감장은 공수가 뒤바뀐 듯한 장면이 나오기도 했다. 이 지사는 `돈 받은 자=범인, 장물 나누는 자=도둑`이라고 적힌 손 팻말까지 들고 나와 대장동 의혹을 `국민의힘 게이트`로 몰아갔다. 국민의힘 의원이 성남지역 `조폭 연루설`을 제기하자 이 지사는 "이래서 의원에게 면책특권을 주면 안 된다"면서 비웃기도 했다. 경기도가 국감자료 제출에 비협조적이라는 지적에 대해 "국민의힘 홍준표 대선 후보도 경남지사 때 `자치사무는 국감대상이 아니다`라며 자료제출을 하지 않았다"고 맞섰다. 대장동 의혹의 핵심인 유동규 전 성남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대해서는 "배신감을 느낀다"며 선을 그었다.

경기도 국감은 결국 소리만 요란했지 맥 빠진 국감이 됐다.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한 국민들의 궁금증이나 의혹이 해소된 게 하나도 없다. 실체를 밝힐 만한 단서가 나오리라 기대한 건 아니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 달변의 이 지사는 능수능란하게 야당의원들의 공세를 피해 나갔지만 성실하게 국감에 응했다는 인상을 주지는 못했다.

이 지사는 경기도 국감을 잘 넘겼다고 해서 면죄부를 받은 건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이 지사는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개발을 설계했고, 그 일로 최 측근이 뇌물과 배임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돈 받은 자=범인이라는 팻말을 들고 나왔는데 그러면 그 돈을 준 사람이 누구인가도 생각해 봐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