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공급량, 수요 기대치 못 미쳐 불안 이어질 듯
규제 아닌 해소방안 마련 선결돼야 안정화 가능성↑

대전지역 전세시장의 흐린 날씨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란 우려 섞인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전세시장의 안정화를 위해선 주택량이 충분히 공급돼야 하지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역 주택 분양량이 수요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에서다.

매물은 잠기고 전셋값은 천정부지로 치솟은 상황에서 정부의 각종 규제까지 연일 이어져 지역 전세시장의 불안감은 쉽게 해소되지 않을 것이라고 지역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박유석 대전과학기술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는 "매매시장과 전세시장은 기본적으로 다른 시장이지만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매매 매물이 모습을 감추면 전세 매물도 함께 위축되면서 매매시장과 더불어 전세시장까지 불안한 상황이 이어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그러면서 "보통 1년 동안 필요한 주택량이 있는데 대전지역은 분양이 활발하지 않아 쉽게 공급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대전시에서 작년도 그렇고 올해도 지역에서 필요한 주택을 분양하려 계획하고 노력했지만 실제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매물은 없고 전셋값은 오르는 기현상이 지속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어 박 교수는 "계획했던 물량이 실 분양으로 이뤄지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입주로 이어지면 자연스럽게 매매시장과 전세시장이 안정을 되찾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는 짧은 시간 안에 이뤄지긴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부동산 시장 규제도 잇따를 것이라 예상했다. 박 교수는 "조만간 나올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보완대책도 `제한`에 초점을 둘 것으로 전망되면서 규제는 지속될 것 같다"며 "현 정권에선 규제를 통해 부동산을 잡겠다는 의지가 확고한 것 같다"고 했다.

현 상황에서 필요한 건 규제가 아닌 해소 방안을 빠르게 마련해야 한다는 제언도 나오고 있다. 조복현 한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투기 세력은 강화되고 전월세 임대료는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규제보다는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문제"라며 "공급량을 대폭 늘리면서도 전월세 상한제를 기존계약뿐 아니라 신규계약까지 늘리는 식으로 임대료는 높아지지 않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라 밝혔다.

조 교수는 "물량을 확대하기 위해선 장기적으로 공공임대를 늘리고 단기적으로는 민간임대가 약화되지 않도록 소득세 혜택 등 민간임대가 시장에 나올 수 있게끔 유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민지·김지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