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2팀 김지은 기자
취재2팀 김지은 기자
끝날 듯 끝나지 않고 있는 코로나19는 수많은 변이 바이러스를 통해 2년째 우리 삶과 함께하고 있다. 매일같이 쏟아지는 확진자 수를 볼 때면 확진에 대한 두려움은 반절로 접히고 지겹다는 생각이 활개 친다. 코로나 상황이 가장 지겨운 이들은 아마 자영업자가 아닐까? 2년째 지속되는 코로나 상황 가운데 참다 못한 자영업자들은 거리로 나섰으며 단체행동을 서슴지 않고 있다. 최근에도 정부의 방역조치 강화에 반발하며 한계에 다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이달 6일부터 사적모임 허용 인원을 수도권 최대 6명, 비수도권 8명으로 제한했고, 지난 18일부터는 전국적으로 최대 4명으로 규제를 더 강화했다. 위드 코로나 시행으로 감당할 수 없는 확진자 수를 한풀 꺾이게 하려는 의도다. 그러나 자영업자들의 반발이 심상찮다. 이들은 광화문 광장에서 집회를 벌이며 방역패스·영업제한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외식업중앙회 등 자영업단체들로 구성된 `코로나 피해 자영업 총연대`는 다음 달 4일 집단휴업에 나설 계획이다. 이후 정부 정책에 변화가 없으면 방역지침 어기고 영업을 강행하겠다고 말한다.

정부 딴에도 100만 원 상당의 회유책을 내놓았다. 방역조치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 320만 명에게 3조 2000억 원의 방역지원금을 투자하겠다는 것이다. 지난 27일부터 지급이 시작됐으며, 지급 시작 당일에만 지원 대상인 영업시간 제한 소상공인 약 35만개사 중 약 83%인 29만개사에 지급을 완료했다.

그러나 2년 가까이 정상적인 영업을 하지 못한 자영업자들은 이 같은 조치가 턱없이 부족하다고 입을 모은다.

100% 손실 보상, 임대료 감면 등의 실질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단 얘기다. 고정비만 나가고 빚만 늘고 있는 힘든 시기에 실효성 있는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자영업자는 주장한다.

우리 사회와 코로나19가 씨름하는 것처럼 정부와 자영업자도 방역조치를 놓고 줄다리기하는 모습이다. 누구의 편도 들어줄 수 없는 안타까운 상황에 지긋지긋하기까지 한 이 싸움이 언제 끝날지 예측할 수조차 없다. 그저 내년엔 상황이 더 나아지기만을 바라는 간절함을 더해 오는 31일 연장 여부를 발표할 정부의 결단을 기다릴 뿐이다. 취재2팀 김지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