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충남도청사 본관 수장센터 조성 확정돼 1-2년 내 전시관 이전해야
사전 검토·논의 없이 통보만… 구체적 계획 및 대책 없어 '난감'
지정 절차 복잡해 잠정 기한 내 이전 사실상 불가… 소장품 보관 문제도

옛 충남도청사 전경. [사진=대전일보DB]
옛 충남도청사 전경. [사진=대전일보DB]
20년 만에 옛 충남도청사 활용 청사진이 제시됐지만 근현대사전시관 이전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2년 내에 옛 충남도청사를 비워야 하지만, 구체적인 계획이 마련되지 않은 데다 사후 절차 또한 복잡해 기한 내 이전이 불가능할 전망이기 때문이다.

대전시가 추진 중인 국립미술품수장보존센터(수장센터) 조성을 위한 내년도 기본·실시설계비 10억 원이 이달 초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며 옛 충남도청사 활용 방안 도출에 청신호가 켜졌다.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총 사업비 약 453억 원을 투입해 수장센터와 창작공간, 도서관 등 부속시설을 조성한다는 복안이다.

이에 따라 2013년부터 근현대사전시관으로 사용 중인 청사 본관엔 수장센터가 들어설 계획이다. 때문에 전시관 이전이 불가피해졌지만, 대책은커녕 정확한 이전 시점조차 확정되지 않았다. 그동안 수장센터 유치 여부가 불투명하다는 이유로 관련 부처 및 기관들과의 사전 논의와 검토가 이뤄지지 않았고, 청사 설계 발주 또한 내년 하반기로 예정돼 구체적인 계획조차 수립되지 않은 탓이다.

대전시는 옛 대전부청사 건물로의 이전을 대안으로 제시하기도 했지만, 민간 소유지인 탓에 매입이 어려워 불발됐다. 또, 이전 부지를 마련해도 문체부의 사전타당성 평가와 중앙투자심사를 받아야 하며 박물관 지정 및 건물 리모델링, 제반 시설 조성 절차가 최소 3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사실상 시와 문체부가 제시한 잠정 기한인 2023년 하반기까지 이전은 어려울 전망이다.

현재 박물관 수장 공간이 부족한 상황에 전시관 이전 기한과 내년부터 시작될 중·장기계획 수립 기간도 서로 맞물리지 않아 소장품 보관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시립박물관 한 관계자는 "역사적 상징성을 감안해 청사 별관으로의 이전도 건의해 봤지만,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기한 내에 전시관 이전 부지를 찾지 못한다면 본관으로 통합하는 방안도 모색 중이다. 중·장기 계획 수립 과정에서 여러 전문가들의 견해를 들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시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준공 예정인 신안2역사공원 등 전시관 이전 후보지로 정해둔 곳이 몇 군데 있다. 논의를 거쳐 2023년 하반기 전까지 이전지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라며 "청사 소유권이 문체부에 있고, 수장센터 조성 사업은 국현에 위임된 상황이다. 각 건물마다 활용 계획과 용도가 확정됨에 따라 전시관 조성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이태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