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장센터 조성 순항, 올해 현상·실시설계 예정… 市 "긴밀 협의할 것"

옛 충남도청사 전경 [사진=대전일보DB]
옛 충남도청사 전경 [사진=대전일보DB]
대전시가 옛 충남도청사를 시민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밑그림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건립 예산을 확보함에 따라 현상·실시설계를 진행함과 동시에 문체부와의 협의 등을 통해 문화도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5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국립현대미술품수장센터 건립을 위한 기본·실시설계비 10억 원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며 활용 청사진이 제시됐다. 관련 용역에 따르면, 1만 2555㎡ 부지에 지하 2층·지상 3층 규모로 2025년까지 총사업비 453억 원을 투입해 장·단기 계획에 따라 수장센터를 비롯한 시민소통협력공간, 창·제작 Lab, 부속 시설 등을 조성할 방침이다.

시는 문화체육관광부·국립현대미술관 등 관계 부처들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첫 국립문화시설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킴과 동시에 원도심을 새롭게 변모시킬 도심회생전략과 성장동력에 대한 밑거름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오는 3월 중 현상설계 공모를 진행해 건축 디자인을 선정하고, 올해 하반기 중 실시설계를 통해 최종 설계도를 도출할 계획이다. 설계 작업과 문화재위 심의 등 절차를 마친 후, 내년 중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주목되는 부분은 옛 충남경찰청 체육관으로 쓰이던 상무관의 국가등록문화재 지정이다. `시민의 별채`로 조성하는 과정에서 원형 훼손과 리모델링을 두고 논란이 일기도 했던 상무관은 모더니즘적 건축 양식을 갖추고 있다는 점과 지역 실내체육시설로 쓰였다는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문화재로 지정 예고됐다. 현재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할 것으로 알려진 상무관은 원형 보존, 소통협력공간과의 물리적 거리감 해결 등이 전제된다면 문화 향유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시민들이 바라고, 지역의 아이덴티티를 살릴 수 있는 미술관이 조성될 수 있도록 문체부·국현 등과 지속 협의할 것"이라며 "다음주 중으로 예정된 문체부와의 회동에서 설계 로드맵 관련 협의가 심층적으로 이뤄질 듯하다. 늦어도 구정 전에는 그 윤곽이 잡힐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이태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