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1팀 김소연 기자
취재1팀 김소연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를 확대 활용하기로 했다. 무증상자 등을 대상으로 자가검사키트를 보다 폭 넓게 활용함으로써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인한 확진자 급증과 이에 따른 검사 역량 부족에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지난 7일 "감염 가능성이 높은 경우 PCR 검사를 진행하되, 무증상자 등에 대해서는 신속항원검사를 보완적으로 활용하는 등 진단검사에 우선순위를 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고령자, 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과 미접종자는 우선순위에 따라 PCR 검사를 실시하고, 이밖에 무증상자 등에게는 일차적인 수단으로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한 후 양성 확인 시 PCR 검사를 진행하는 방식이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확도가 다소 떨어지는 자가검사키트에 대한 우려의 시각이 상당하다. 검사소 방문 없이 스스로 검사한 후 빠르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PCR 검사에 비해 정확도가 떨어져 자칫 위양성(가짜 양성)으로 인한 감염 확산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지역 의료계 한 관계자는 "당장 검사 역량을 확충할 수 없기 때문에 고위험군 위주로 PCR 검사를 집중하겠다는 방침은 이해한다"면서도 "자가검사키트의 경우 민감도가 20%는 떨어질 뿐 아니라 검사결과 해석 오류와 양성판정 후 이를 숨기는 문제 또한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지난해 4월 델타 변이가 한창 유행일 당시, 정부와 대다수 전문가들은 자가검사키트를 보조수단으로 활용하는 데 반대한 바 있다. 지금과 마찬가지로 자가검사키트의 낮은 정확성이 가장 큰 문제였다. 1년 여가 흘러 바뀐 건 무엇일까. 그 때와 달라진 건 자가검사키트의 발전된 성능이 아닌 새롭게 등장한 바이러스의 이름 뿐이다. 정부의 이번 방침에 설득력이 떨어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정부는 의료계를 넘어 국민적 동의를 얻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키트의 사용 대상을 검토하고, 구매·확진자를 관리하는 등 전문가들이 내놓은 여러 대안들이 있으니 함께 고민해보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취재1팀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