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넥슨재단 이사장 면담

대전시가 최근 논란이 불거진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공공성 훼손 문제와 관련 넥슨재단과 전면 재협상에 나서기로 했다.

이동한 대전시 보건복지국장은 이와 관련 18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넥슨재단 측과 진행한 면담에서 논란이 됐던 일들에 대해 모두 이야기했다"며 "넥슨재단 측도 언론 보도를 통해 인지하고 있었으며, 공공성 훼손 문제에 대해 좋은 방향으로 개선하자는 의견을 주고 받았다"고 말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17일 넥슨재단 이사장을 만나 공공어린이병원 설립 관련 면담을 가졌다. 대화는 30분 간 진행됐으며, 구체적인 조항 수정은 논의되지 않았다.

이 국장은 "앞으로 실무진에서 넥슨재단과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공공성이 훼손되지 않는 방향으로 세부 조항을 수정·보완해가기로 뜻을 모았다"며 "MOU는 상호 간 언제든 재논의를 요청할 수 있고 규정에 의해서도 계약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서로 이해관계가 맞을 때까지 수정하겠다"고 밝혔다.

추후 수정될 협약 세부 조항 등의 공개 여부는 불투명하다. 이 국장은 "14일 열린 정보공개심의위원회에서 실시협약 내용을 비공개하기로 결정돼 이에 따르게 됐다"며 "비밀유지조항을 삭제하는 부분에 대해선 일방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넥슨 측과 상의해보겠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 10일 병원명칭 기업명 사용과 병원 운영 개입 금지 등 조항을 폐지하기로 발표, 넥슨재단 측과 합의되지 않는다면 기부금 반환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이 국장은 "기부금을 회수한다는 이야기는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시는 지난 2019년 10월 넥슨재단과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비 100억원 후원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세부협약에는 △대전충남넥슨어린이재활병원으로 기업 명칭 사용 △병원장 임명 시 대전시와 넥슨재단의 협의 등이 담겼다. 당시 비밀유지조항에 따라 비공개됐던 협약 내용이 최근 밝혀지면서 공공성 훼손, 밀실협약 등 논란이 불거졌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