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양자 TV토론` 협상에 강력 반발하며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당 후보의 토론을 개최키로 한 지상파 3사는 설 연휴 이후 안 후보를 포함한 다자 간 토론을 열겠다는 입장이지만 국민의당은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이다.

18일 안 후보는 거대양당 대선후보만 참여하는 양자TV토론에 대해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이건 공정하지 않은 토론"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중앙선대위 대변인단은 "양자토론 확정은 거대 양당의 기득권 논리로 국민의 알 권리를 강탈한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의 알 권리를 박탈함과 동시에 700만 명에 달하는 안 후보를 지지하는 국민을 투명인간 취급하는 정치적 거래"라며 "모든 수단을 강구해 양자토론을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법원에 양자 TV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의당 역시 법률적 대응을 포함해 양자 TV토론을 저지할 예정이다. 대변인은 "거대 양당 후보만 토론하겠다는 것은 키가 작다고 시험장에서 내쫓는 격으로 다양성을 부정하는 차별"이라고 지적했다.

또 "기만적이고 불공정한 양자토론을 막기 위해 전당적 집중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안 후보 배제 등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권혁기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공보단장은 "시간 등을 못 박은 적이 없다"면서 방송 편성에 대한 권한은 방송사에게 있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양당 간 토론 요청을 먼저 했다"면서 안 후보를 포함한 다자 토론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설 직전인 31일 TV토론 개최를 고집하며 안 후보를 배제한 양자간 토론으로 굳히려는 모양새로 읽히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