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지속 가능성 등 4대 전략 목표 22개 전략과제 제시

천안시가 먹거리 지속 가능성 등을 전략목표로 천안형 푸드플랜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천안시청사 모습. 사진=천안시 제공
천안시가 먹거리 지속 가능성 등을 전략목표로 천안형 푸드플랜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천안시청사 모습. 사진=천안시 제공
[천안]천안시가 먹거리 지속 가능성 등을 전략 목표로 천안형 푸드플랜을 수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푸드플랜은 로컬푸드의 생산과 소비를 통해 소멸 위기의 농업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민에게 안심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먹거리 종합계획이다. 천안시는 학술용역을 통해 그동안 개별적으로 진행해 왔거나 앞으로 진행할 먹거리 관련 단위 사업들을 총괄해 지역단위 먹거리 종합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1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는 농민, 소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안전한 농산물 생산과 지역 소비, 먹거리 복지 실현 등을 위한 `천안시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열렸다.

연구용역은 천안시 먹거리 비전으로 `하늘 아래 가장 안전한 먹거리 도시. 천안!`을 제시하고 먹거리 지속 가능성, 안전과 건강 중시, 도·농간 조화, 따뜻한 먹거리 나눔의 정신 4대 전략목표와 8가지 전략 분야 22개 전략과제, 64개 실행과제를 발표했다. 주요 과제로 학교급식, 로컬푸드, 공공급식 활성화를 위한 연중 생산 가능 기획생산 체계 마련을 비롯해 지역 농산물 소비를 위한 로컬푸드 전문 매장 확대가 제시됐다. 현재 학교급식에만 한정된 공공급식 영역에 병원, 대학교, 연수원, 교정시설 등을 포함시켜 공공급식 시장을 늘려 지역 우수농산물 공급을 높이고 `천안푸드 인증제`를 통한 안심 농산물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고 용역사는 제안했다.

천안시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천안형 먹거리 종합계획을 완성하고 기본조례 제정, 먹거리운영위원회 구성, 푸드플랜 설명회 등을 거쳐 먹거리 4대 핵심 가치 실현을 위해 64개 실행과제를 2026년까지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천안형 푸드플랜 추진으로 농업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민에게는 안심 먹거리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