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예술창작지원금 시 예산 1만 분의 1
청년예술인 고사직전…기본생계비 등 지원책 필요

지난 18일 천안시청 대회의실에서 `위드 코로나 시대, 천안예술인 일상회복 지원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윤평호 기자
지난 18일 천안시청 대회의실에서 `위드 코로나 시대, 천안예술인 일상회복 지원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윤평호 기자

[천안]코로나19로 크게 위축된 지역 예술인들의 일상회복을 위해 지자체 예술예산 증액과 소극장 인프라 확충 등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천안시의회(대표의원 박남주) 주최로 지난 18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위드 코로나 시대, 천안예술인 일상회복 지원을 위한 토론회`에서 주제발표자인 변영환 천안문화예술포럼 대표는 "천안예술을 논할 때 가장 먼저 확보돼야 하는 자료가 천안예술인 현황"이라며 "기본적인 자료가 있지 않으면 예술정책이나 지원은 그야말로 탁상공론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코로나시대 천안예술인의 실태현황`을 발표한 변 대표는 지자체 문화예술 예산 홀대를 성토했다. 그는 "올해 천안시 예산 2조 3400억 원 중 문화관광체육예산은 1.9%인 420억 원에 불과하고 순수예술창작지원금은 1만분의 1인 2억 5000만 원에 그친다"며 "예술의 1차 생산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만큼 순수예술창작지원금의 증액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문화예술 행사 지원 시 소규모 단체나 개인도 주최 주관할 수 있게 채널을 다양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변 대표는 "공연장, 미술전시장, 소극장, 연습실 등은 스포츠시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턱 없이 부족하고 열악하다"며 문화예술 시설 확충과 더불어 천안예술인 복지재단 설립, 천안예술 온라인 플랫폼 구축 등 예술인 자립경제 사회적 시스템 마련을 강조했다. 특히 경제적 보상의 불확실성, 예술의 사회적 필요성 인식 희박, 롤 모델 부재로 청년예술이 고사직전이라며 창작지원금과 기본생계비 지원 등 청년예술가에 장기적 투자를 주장했다.

토론에서도 예술인 지원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정한구 천안민예총 지부장은 "보통 300만-500만 원 수준의 순수예술창작지원금을 받기 위해 서류 작성에만 며칠이 걸린다"며 "말은 지원이지만 각종 규제로 지역 예술인들이 좋은 작품 보다 정산하다가 시간을 다 보낸다. 행정 간소화와 예술 지원을 위한 센터 설립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김의영 백석대 교수도 "조례로 예술인지원재단 설립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형규 홍익대문화예술교육원 강사는 "예술의 소리패턴이 달라졌다"며 "오프라인 시장을 열어놓고 디지털화 하는 등 예술인들이 젊은 세대와 손잡고 시대 변화에 적극 대처하며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천안시는 지난 2020년 `천안시 문화예술 지원 및 육성 조례`를 제정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