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산불지휘·진화 차량 90대 교체
산림인접지 소각 허가제 폐지

경북 안동시에서 발생한 산불. 사진=연합뉴스
경북 안동시에서 발생한 산불. 사진=연합뉴스

산림청이 산불 대응을 위해 초대형 헬기를 도입하고 노후한 산불지휘·진화 차량 90대를 교체한다. 특히 산불 드론감시단을 가동해 무단 입산과 불법 소각을 막고, 드론진화대를 투입해 현장 진화 효율을 높인다.

남태헌 산림청 차장은 19일 정부대전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남 차장은 "지난해 349건의 산불이 발생해 764㏊의 산림이 소실됐다"며 "이는 최근 10년 평균 대비 발생 건수는 26%, 피해면적은 32%가 각각 감소한 수치"라고 밝혔다.

산불 위험성이 커짐에 따라 산림청은 공중진화 체계를 보강하기 위해 초대형 헬기 1대를 새로 도입하고, 지상 진화 역량 강화를 위해 노후 차량을 교체한다. 또 최정예 산불 재난 특수진화대 등 진화 인력 2만 2000명도 운영한다.

입산자 실화 예방을 위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산불 다발 지역의 입산 통제를 강화하고, 산불감시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 또는 노후한 산불 감시카메라 39대도 교체한다.

아울러 산림 내 또는 산림인접지의 소각 허가 제도를 폐지해 불법 소각행위를 원천적으로 근절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산림 인근의 주택 등 생활권 보호를 위해 시설물과 산림 사이에 산불 안전 공간을 조성하고 산림 내 문화재, 국가기간시설 등 주요시설 보호를 위해 산불 수막시설도 설치한다.

이 밖에도 강원 동해안 지역의 대형 산불 방지를 위해서는 지능형(스마트) 폐쇄회로(CCTV), 산불감시 감지기(센서) 등 정보통신기술(ICT) 예방플랫폼 2곳을 추가로 설치한다. 산불 예방과 초동진화를 전담할 산불 전문예방진화대 9600여 명을 선발해 현장에 배치하고, 야간 산불과 도심지역 산불에 대비해 `산불재난 특수진화대`와 `드론 산불진화대`를 광역단위로 운영한다.

남 차장은 "올해도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지역 산불관리기관,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공고히 해 산불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