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전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연합회, 궐기대회 열고 대전시에 조성사업 조속 추진 촉구

갑천지구 친수구역(호수공원) 조성사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대전지역 공동주택 입주민들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들은 호수공원 조성에 제동을 건 주체를 시민단체로 지목하면서, 대전시가 조속히 사업을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는 내달 중순 쯤 민·관협의체에서 도출한 협의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사)대전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는 29일 대전시청 북문광장에서 `대전호수공원조성 촉구 시민 궐기대회`를 열고 시에 호수공원 조성사업을 조속히 이행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호수공원은) 시작부터 온갖 잡음과 자칭 시민단체의 반대 속에 10년의 시간이 흘렀으나 누구 하나 설명이나 사과는 없었다"며 "과거에는 시민단체가 공익활동을 위해 헌신했지만, 최근에는 각종 이익과 연계되고 습관적인 연대활동으로 정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에 과도하게 관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복수 대전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장은 "호수공원 조성사업이 시민단체의 반대로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피해는 고스란히 입주민들에게 돌아갈 수 밖에 없다"며 "토지보상 이후 조성지연으로 인한 이자도 혈세 낭비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는 내달까지 호수공원 조성사업에 들어가지 않을 경우 시와 민·관검토위원회를 감사원에 감사청구하겠다고 경고했다. 공사지연으로 인한 지연책임에 대해서도 손해배상청구를 진행한다고도 밝혔다.

시는 내달 중순 쯤 조성사업에 대한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민·관협의체는 갑천 2블록 가구 수, 호수공원 담수 면적 등에 대한 협의를 거쳤고, 현재는 상당부분 의견이 조율됐다고 시 관계자는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민·관협의체가 10여 차례 협의를 거쳤고, 상당부분에 대한 의견이 조율된 상황"이라며 "내달 중순 쯤 조율된 사안에 대해 발표하고 앞으로의 구체적인 사업추진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호수공원조성사업은 갑천변 93만 ㎡의 터 중 58만 ㎡에 인공호수, 공원을 조성하고 나머지 35만 ㎡에 공동주택 5000여 가구를 공급하는 사업이다.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