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부동산 전문가들 대전 부동산 시장 가격 당분간 지속될 듯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대전지역 부동산 가격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나왔다.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부동산 만큼의 `확고`한 투자처가 없다는 게 가장 큰 이유다. 특히 대전은 세종의 풍선효과로 인해 외부 투자자들의 쏠림 현상이 두드러졌고, 최근에는 시민들도 부동산에 관심을 높이고 있어 상승세는 지속될 것으로 관측됐다. 지역 부동산 전문가들은 분향가상한제, 조정대상지역 등 정부의 특단의 대책이 나오지 않는 이상 이러한 현상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정재호 목원대 교수는 15일 "지난달 전국의 아파트 동향을 보면 전국적으로 하락한 것으로 집계되지만 서울과 경기, 전남, 대전 등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이는 그동안 대전이 저평가된 곳이라는 이유도 있지만, 세종의 인접도시, 국토의 중앙이라는 위치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도 또 다른 이유로 꼽힌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의 이러한 기조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면서 "향후 갑천친수구역 개발과 도안 2단계 개발 등의 호재는 이러한 확률을 더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 교수는 "대전에 신규 공급 물량이 늘긴 했지만, 시장에서 원하는 만큼의 물량 공급은 이뤄지지 않았다"면서도 "집값 상승의 변화 시점은 분양가 상한제 적용, 조정대상지역, 투기관리지역 등 정부의 규제가 발표될 때"라며 고 덧붙였다.

서용원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대전시지부장도 "저금리가 지속되면서 부동산만큼 높은 수익을 낼 수 없다는 심리가 작용하고 있다"며 "특히 대전시민들마저 아파트를 사면 돈이 된다는 인식이 팽배해지고 있다"고 내다봤다. 서 지부장은 "더 오를 것이라는 심리가 작용하면서 일부 인기 단지에선 물량이 나오지 않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유성과 서구에서 촉발된 심리가 최근에는 중구, 동구 등 대전 전체적으로 확대되는 모양새"라며 "금리가 급격이 오른다던지, 분양가 상한제, 조정대상지역 지정 등 정부의 규제가 이뤄지지 않는 이상 이런 분위기는 지속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대전의 상승세는 곧 조정국면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권태달 부동산닥터연구소장은 "정부가 이르면 내달 중 유성지역을 과열지구로 지정할 것이라는 가능성 높은 전망이 나오고 있다"며 "유성이 과열지구로 지정된다면 대전의 전체 부동산 분위기는 점차적으로 조정국면에 접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