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학원 윤상희 입시전략팀장의 2018학년도 대학입시 깊이보기- 특성화학과 Ⅲ

[ 자유전공학부-충남대학교 ]

◇학과 안내

인문사회학전공, 리더쉽과 조직과학전공, 공공안전학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는 자유전공학부는 학제간의 융합과 통섭을 지향하는 현대사회의 새로운 학문 경향에 부응하며, 나아가 21세기 국제화와 정보화 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를 육성한다는 목표아래 2009년 3월 출범하여 충남대학교를 대표하는 작지만 강한 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학부다.

① 인문사회과학 전공

`인문사회과학전공`은 융합학문을 공부할 수 있는 기반으로 인문학, 사회과학, 과학사 등의 다양한 학문분야에 대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강의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창조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세미나 형식과 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된다. 교육과정은 기초영역과 전공영역으로 나누어 이뤄지며 기초영역의 과목은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편성되었다. 교과목은 학술적 글쓰기(우리말/영어), 제2외국어, 논리학관련 과목, 커뮤니케이션 등이다. 전공영역의 교과목은 인문사회과학 관련 교과목과 과학사 등이다.

② 리더쉽과 조직과학 전공

`리더십과 조직과학전공`은 미국 워싱턴 D.C. 소재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GWU)의 Columbian College of Arts & Sciences에 소속된 Organizational Sciences and Communication학과를 모델로 삼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조직학을 전문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과정이다. 조직관리, 커뮤니케이션, 심리학, 통계학, 경영경제학 그리고 국제학 등의 학문분야가 융합되어 있는 전공분야이다. 자유전공학부의 교육이념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자유전공학부의 기초영역에 속하는 과목과 조직학 관련과목을 중점적으로 공부한다. 전공교과목은 리더십과 조직관리, 커뮤니케이션, 심리학, 통계학, 경영경제학, 국제학 등의 과목으로 구성되었다.

③ 공공안전학 전공

`공공안전학`이란 범죄로부터 우리 사회를 보호하여 공공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범죄현상 및 국가형사사법기관의 기능과 역할을 연구하여 체계적인 범죄예방 및 진압정책들을 제시하는 통섭적인 학문영역이다. 공공안전학과는 이러한 공공안전학 관련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우리나라 국립대학교 가운데 최초로 개설된 학과다. 체계적인 교과편성 편성 운영 등 범죄정책 관련 최고의 파워엘리트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을 강화, 공공의 안전을 담당하는 국가형사사법기관(경찰, 검찰, 법원, 교정 분야 등)에 두루 진출할 수 있도록 하고있다. 범죄 및 형사사법정책의 선진화를 목표로 지도한다.

`공공안전학`은 자유전공학부의 교육이념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기초영역과 공공안전학 개론 및 공공안전학 연구방법론 등을 토대로, 경찰분야의 경우 범죄수사 및 과학수사, 경찰법, 경찰행정학, 외국의 경찰제도, 외사 및 대테러 분야를 학습하게 되고, 검찰과 법원 분야의 경우 공공안전의 침해와 사회방위, 범죄와 형사제재, 국가형벌권의 구현을 위한 소송절차, 형사절차와 기본권보호, 형사소송법을 포함한 형사특별절차론, 형사증거법, 지능범죄 등 특수범죄수사 분야를 학습하게 되며, 교정분야의 경우 범죄와 인권, 교정학, 보호관찰 및 교정보호처우, 교정보호행정, 대안적 처우제도 등을 학습하게 된다. 이처럼 공공의 안전보장 구현을 위한 실사구시적인 학문으로서 『공공안전학』은 형사법학은 물론 경찰행정학, 교정학과도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공공안전학과』의 교과과정이 기존의 학과들과 다른 점은 기존의 형사 관련 학과들은 경찰, 교정, 법학 등 어느 한 분야의 지식만 습득함으로써 범죄문제의 해결에 한계를 가지는데 반하여, 『공공안전학과』는 형사사법관련 전 분야의 지식을 통합 습득함으로써 보다 큰 틀에서 범죄문제에 접근하여 통합적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이다.

◇ 졸업후 진로

학생들은 국가가 주관하여 시행하고 있는 각종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법학전문대학원과 융합형 전문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고, 대학원에 진학하지 않더라도 금융분야, 행정고시 등 공무원과 일반기업 그리고 언론사의 기자, PD 등과 같은 폭 넓은 분야에 대한 지식과 창의성을 요구하는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2018학년도 전형안내

총 33명을 모집(정원외 36명 제외)하는 수시모집은 인문사회과학전공 10명(교과일반 7명, 프리즘인재 2명, 지역인재 1명), 리더쉽과조직과학전공 10명(교과일반 7명, 프리즘인재 2명, 지역인재 1명), 공공안전학전공 13명(교과일반 9명, 프리즘인재 3명, 지역인재 1명)을 선발하고, 정시모집은 나군에서 수능 100%로 인문사회과학전공 5명, 리더쉽과조직과학전공 5명, 공공안전학전공 4명으로 14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교과일반전형은 교과 360점, 출결 20점, 봉사 20점으로 총 400점 만점기준으로 일괄사정 하며, 국어, 수학, 영어, 탐구, 한국사를 반드시 응시하고, 국어 4등급 및 영어 3등급이내의 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한다. 교과성적은 전학년 교과(2018 졸업예정자는 3학년 1학기까지 성적) 석차등급을 활용하며 1학년 30%, 2·3학년 70% 비율로 산출한다. 출결은 3일이하 결석까지 만점(20점)을 주고, 봉사는 60시간 이상이면 만점(20점)을 준다. 프리즘인재전형은 2018년 2월 졸업예정자만 지원할 수 있고, 지역인재전형은 대전,충남,충북,세종 지역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가 지원 가능하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프리즘인재전형은 2~3배수를, 지역인재전형은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서류평가 60% + 면접 40% 비율로 최종 선발한다. 면접은 기본점수 없이 열정, 성실성, 논리적 사고, 배려심, 전공부합도등의 평가요소 들에 대해 2인의 면접관에 의해 진행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수능 100%로 모집하는 정시전형은 국어 45%, 수학(가형/나형) 25%, 탐구(사탐/과탐) 30% 비율로 표준점수를 활용하여 선발하며 영어는 등급별 차등감점한다. 한국사는 가산점으로 부여한다(1~3 등급 1점, 4~6등급 0.5점, 7등급 이하는 가산점 없음)

[ 린튼글로벌비즈니스 스쿨-한남대학교 ]

◇학과 안내

린튼글로벌비즈니스스쿨은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국제화시대에 부흥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05년 영어전용 학사학위 과정으로 출발했다.글로벌비즈니스 전공과 글로벌 IT 경영 전공으로 나뉘어 진다. 글로벌비즈니스 전공은 다시 글로벌미디어&컬쳐트랙 과 국제무역과 마케팅트랙으로 나뉘어 지고, 글로벌 IT 경영 전공은 스마트경영 트랙과 글로벌 IT 서비스트랙으로 이뤄진다.

글로벌미디어&컬쳐트랙은 디지털미디어와 기술, 광고 및 PR, 영화, TV 프로그램, 음악, 책, 잡지 등 미디어 및 문화 컨텐츠에 중점을 두고 수업이 이뤄진다. 모든 전공수업은 영어로 진행된다. 또한 국제무역과 마케팅트랙은 국제무역과 마케팅 교과 과정을 통해 21세기에서 성공하기에 필요한 본질적인 비즈니스 능력과 복잡한 환경의 국제 조직을 관리, 분석, 해석할 수 있는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둔다.

스마트경영 (Smart Managment) 트랙은 학생들이 글로벌경영문제를 정보기술과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도록 설계되어 글로벌기업의 경영과 기술업무에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있다. 글로벌 IT 서비스트랙은 웹프로그래밍과 시스템분석 설계, 앱개발과 같은 상위과목들을 수강하여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한 경영문제해결능력을 배양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글로벌 IT 경영 전공 학생들은 글로벌첼린지 프로그램을 통해 한 학기 동안 해외 인턴쉽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에 한 달간 해외대학에서 단기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학점을 이수하게 된다.

◇ 졸업후 진로

미디어, 언론, 비영리조직, 국제기구, 정부, 학계 등의 연관된 직업분야에 진출할 수 있고, 일반기업체의 경영 혁신팀이나 정보관리요원, 전산 및 기획분야, 전략담당 분야는 물론 각종 연구소, 금융기관, e-비즈니스회사, 소프트웨어 개발회사, 경영컨설팅회사, 각종 시스템통합업체, 이벤트업체, 광고대행업체, 멀티미디어 관련업체, 언론 출판계 등 광범위하며 프로그래머, 시스템분석가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 2018학년도 전형안내

수시모집에서 글로벌비지니스전공은 63명(학생부교과 일반전형 8명, 한남인재전형 18명, 지역인재전형 12명, 글로벌인재전형 25명)을 모집하고, 글로벌 IT 경영전공은 37명(학생부교과 일반전형 25명, 한남인재전형 7명, 창업인재전형 5명)을 모집한다. 정시모집은 나군에서 글로벌비지니스전공 10명, 글로벌 IT 경영전공 19명을 모집한다.

학생부교과 일반전형은 학생부 교과 100%로 학년별 4과목(필수 2과목, 선택 2과목)씩 총 12과목을 반영(1학년 30%+2학년 30%+3학년 40%) 하되, 석차등급을 활용하여 선발한다(구체적인 반영방법은 모집요강을 꼭 확인해 보아야 한다)

한남인재전형, 창업인재전형, 지역인재전형(대전,충남,세종,충북지역)은 1단계에서 서류 100%로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점수 50%, 면접 50% 비율로 최종 선발한다. 면접은 면접관 2인과 지원자 1인의 개별 심층면접으로 진행되며, 인지적 역량(전공적합성, 종합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 정서적 역량(긍정적 자아의식, 대인관계능력, 인성 등), 행동적 역량(열정과 도전의식, 자기관리능력, 사회적책무성, 의사소통능력 등)의 평가요소별로 평가가 이루어진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으며, 검정고시 출신자는 지원할 수 없다.

글로벌비지니스전공에서 실시하는 글로벌인재전형은 한남인재전형처럼 1단계에서 서류 100%로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점수 50%, 면접 50% 비율로 최종 선발한다. 면접(면접관 2인, 지원자 1인의 구술면접)은 기본소양(인성, 가치관, 표현력, 사회성 등)과 전공소양(전공적합성, 지원동기, 진로의식 등)을 평가한다.

나군으로 모집하는 정시전형은 수능 100%로 백분위점수를 활용하며, 국어, 수학(가형/나형), 탐구(사탐/과탐-1과목) 중 상위영역 2개의 백분위 점수 합 + 영어영역 환산점수로 반영한다. 제2외국어/한문은 탐구영역의 1과목으로 대체 가능하며, 한국사는 가산점으로 부여한다.(5등급까지 10점부터 등급 당 1점씩 차감한다)

[ 외식조리학부-우송대학교 ]

◇학과 안내

창의적이고 국제적인 마인드를 지닌 외식산업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외식조리학부는 호텔외식조리대학(외식조리학부, 외식조리영양학부, 호텔관광경영학부)의 한 학부로써 외식조리전공, 글로벌한식조리전공, 외식산업경영전공으로 구성됐다.

① 외식조리전공

외식조리전공은 국제적인 감각을 지닌 유럽, 미국,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및 국내 특1급 호텔의 총주방장, 수석제과장 출신 등 우수한 전문 교수로 구성되어 있다. 최첨단 실습실과 강의시스템을 통해 국제적인 수준의 감각이 뛰어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효과적인 교육과정과 풍부한 현장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해외 인턴십 과정을 운영하여, 국내를 비롯한 해외의 어느 곳에서도 근무할 수 있는 최고의 요리전문가로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시대적 흐름과 감각을 지닌 외식조리 전문가 양성

- 교육과정 중 풍부한 현장경험 및 국제적 감각 습득.

- 유럽, 미국,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등 10개국 출신으로 구성된 외국인 교수 강의

- 국내?외 특1급 호텔 총주방장 및 총제과장 출신의 전문쉐프(Chef)들로 구성된 최고 교수진

- 국내 최대 최첨단 실습실과 강의 시스템을 갖춘 국제적 수준의 시설

-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레스토랑과 창업학습으로 창업기회부여

- 미국, 유럽, 싱가포르, 중국 등 다양한 나라들과 연계된 해외인턴십으로 통해 풍부한 언어적 능력과 해외적응력을 배양함

② 글로벌한식조리전공

글로벌한식조리전공은 과학적 한식조리의 이해 및 기술교육을 위해 전통한식에 대한 교육과 조리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는 현장 환경이 반영된 교육 그리고 학교 교육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지는 인턴쉽 및 현장 실무교육을 하고 있으며, 한식의 기초를 정확히 이해하고 국제적 마인드를 가진 한식쉐프 양성을 위해 조리교육과 외국어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 과학적 한식을 표방하는 블록제 조리교육을 통해 기초과정부터 심화과정까지 4년간 체계적으로 한식 을 공부하는 `한식심화전공 Track` 운영

- 국제적인 최신 교육의 조류에 발 맞추어 능숙한 영어 구사력 배양, 그리고 다변화 되어가는 국제화, 전문화, 기능화 시대에 음식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이론 및 실습 위주의 질높은 조리 기술을 습 득시켜 고급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운영.

- 정부의 한식조리 특성화 대학으로 지정 받은 우송대학교는 단계적 · 집중화 교육, 현장 맞춤형 교육, 국제화 전략으로 글로벌 경영 능력과 국제적 감각을 지닌 한식조리 전문 인재 양성 대학으로서의 경 쟁력 확보.

- 국내 최초 과학적 한식 조리 및 경영교육 시스템 구축

- 국내 최초로 밥류, 장류 등 한식 기초 내용을 각각 별도 과목 으로 편성

- 식문화, 위생, 경영 등의 체계적인 교과 구성으로 한식분야 전문 조리 및 경영인으로서 육성

③ 외식산업전공

외식산업경영전공은 국민소득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외식문화의 발전으로 인하여 외식산업을 이끌어갈 전문인력 필요성의 대두로 이에 실무경력과 연구능력을 갖춘 교수진, 그리고 실무교육을 위한 전문시설의 확보를 통해 외식산업, 급식 및 유통에 관련된 전문학과다.

교육목표는 외식산업의 발전에 발맞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으로, 조리기술 뿐만 아니라 식음료 운영과정 등 외식산업의 제반이론과 실무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조리의 중요성과 경영기술을 함께 발전시켜 경영자로서의 전문적 사고능력과 경영기술을 갖추도록 다양한 교과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 졸업후 진로

외식조리전공은 졸업 후 호텔, 전문식당 조리사, 체인형 식당(fast-food포함), 단체급식업체, 식음(조리)관련 연구소, 교육기관, 요리관련 전문가, 공무원(식품위생 관리인)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글로벌 한식조리 전공은 국내외 최고급 한식 레스토랑 조리사, 해외 공관 한식전문 조리사, 해외 한식 조리 강사, 해외 한식당 경영자 (owner-chef), 산업체 테스트 키친 주방장, 학교 급식 관리자, 제품개발 쉐프, 메뉴 컨설턴트, 파티 플래너, 식품관련 제품 관리 전문가, 음료 개방 부분, 식품 제조회사, 레스토랑 매니저, 국내외 호텔, 리조트, 전문외식업체 (패밀리 레스토랑, 패스트푸드 등)에 진출할 있다.

외식산업경영전공은 국내외 호텔, 리조트, 전문외식업체, 전문급식업체, 외식산업체, 식품제조업체, 식품유통업체, 기내식, 케이터링업체, 컨벤션 및 컨퍼런스센터, 케이터링 산업체, 크루즈(유람선), 전문휴양센터 및 헬스케어센터, 외식/급식관련 언론정보업체, 외식벤처산업체, 외식/급식 관련 전자상거래업체 및 인터넷 관련정보회사, 레저업체 등에 진출할 수 있다.

◇ 2018학년도 전형안내

외식조리전공은 수시모집에서 85명(학생부교과전형으로 일반 63명, 독자적기준 2명, 지역인재 4명,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잠재능력우수자 15명, 고른기회 1명)을 선발하고, 정시모집은 나군에서 15명을 선발한다. 글로벌한식조리전공은 수시모집에서 52명(학생부교과전형으로 일반 43명, 독자적기준 1명, 지역인재 2명,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잠재능력우수자 5명, 고른기회 1명)을 선발하고, 정시모집은 다군에서 12명을 선발한다. 외식산업경영전공은 수시모집에서 명(학생부교과전형으로 일반 27명, 독자적기준 2명, 지역인재 3명, 학생부종합전형으로 고른기회 1명)을 선발하고, 정시모집은 다군에서 10명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 80%, 면접 20% 비율로 선발하며, 학생부종합전형은 1단계 서류 100%로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서류 50%, 면접 50% 비율로 최종선발한다. 학생부는 1학년 30%(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교과중 3과목), 2·3학년 70%(국어교과, 수학교과, 영어교과, 사회/과학 교과중 각각 1과목씩 총 4과목)를 반영하며 석차등급을 활용한다. 면접은 면접관 2인이 학생 1인을 대상으로 개별면접형태로 진행되며 학생부교과전형은 인성(인성 및 품행, 사회성)과 전문성(전공이해도,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며, 학생부종합전형은 심층면접으로 자기 교육목표, 도전정신, 열정, 리더쉽 등 다향한 잠재력을 면접관 질문으로 평가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정시모집은(외식조리전공 나군, 글로벌한식조리전공 다군, 외식산업전공 다군)은 학생부 30%, 수능 70% 비율로 선발하며, 학생부는 수시모집 반영방식과 동일하다. 수능은 국어, 수학, 탐구(1과목) 영역중 2개 영역을 반영하며 백분위점수를 활용한다. 영어는 1등급 50점부터 등급 당 5점씩 차감하여 가산한다.

[ 창의융합학과-한밭대학교 ]

◇학과 안내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가진 인재, 실무적인 소통과 협력이 가능한 현장 중심 인재, 재료·전자·기계·경영 분야의 특성화된 전문 지식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15년 공과대학에 개설된 창의융합학과는 전자재료, 전자 회로 및 반도체, 인쇄전자공학, 3D프린팅 기술을 융합적으로 교육하고 창의력 향상을 위한 교과와 특허, 경영과 같은 엔지니어에게도 필수적인 비공학적 소양을 같이 교육하는 학과다. 졸업은 희망에 따라 정보디스플레이전공, 지능형자동차부품전공, 친환경부품소재전공으로 졸업하게 된다

① 전임 교수와의 1:1 멘토링

- 1학년부터 4학년(학석사통합과정 5학년)까지 전 과정에 걸쳐 멘토 교수를 지정하고 지도

- 교수와 학생이 함께 비전 설정, 수강신청, 진로, 취업 문제 등을 공유

② 창의적인 융합교육

- 공학의 기초(기계, 전자, 재료) 과목을 필수 이수

- 창의적인 경영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도록 경영기초, 창의적 문제해결 교과목을 필수 수강

- 어느 분야, 어느 환경의 업체에 취직해도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

- 3, 4학년은 지도 교수 상담 하에 자신에 맞는 세부 전공을 심화 학습하며, 4학년은 산학연계 업체 등과 연계해 Capstone Design 과목을 수강,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③ 취업중심의 교육실시

1~4학년 과정 중에 반드시 인턴십을 실시, 학기 중 또는 방학 중 국내외 협력업체에서 현장 실무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졸업후 진로

졸업 후에는 첨단 나노 소재분야의 전문기업(소재업체, 완성품업체), 차세대 전자 소자 분야의 전문기업(모듈업체, 부품/소재업체, 장비업체 등), 차세대 공정 장비 분야의 전문기업(장비업체, 소자업체등), 경영 및 공학 융합분야의 전문기업(특허활용지원, 정부사업 수주지원, 기술이전 지원등)이나 일반기업(전략 및 사업기획업무, IP관련 업무등)에 진출할 수 있고 전자부품연구원(KETI), 한국기계연구원(KIMM), 한국창의재단등의 연구소에 진출할 수 있다.

◇ 2018학년도 전형안내

39명을 모집하는 수시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으로 33명(학석사통합과정 28명, 일반주간 5명), 학생부종합전형으로 4명, 지역인재전형 2명을 선발하고, 정시전형은 가군으로 6명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학석사통합과정, 일반주간)은 학생부교과 80%, 학생부비교과 20% 비율로 선발하며 영어는 5등급이내 수학 가와 국어와의 합이 10등급이내 또는 수학 나와 국어와의 합이 9등급이내의 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한다. 학생부 교과영역은 국어, 수학, 영어는 상위 5과목, 과학은 상위 3과목을 석차등급을 활용하며 비교과영역은 출석성적을 반영한다.

학생부 종합전형, 지역인재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학생부, 자기소개서등)를 정성평가하여 100%로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서류 50%, 면접 50% 비율로 최종 선발한다. 면접은 발표면접, 토론면접, 개별면접 등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학생부교과전형과는 달리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가군에서 선발하는 정시모집은 수능 100%로 선발하며, 국어 20%, 수학(가형/나형) 35%, 영어 30%, 탐구(사탐/과탐/직탐) 15% 비율로 백분위점수를 활용하여 산출한다. 영어는 등급별 백분위 반영점수를 반영한다. 또한 수학가형에 취득 백분위점수 20%와 과탐에 취득백분위점수 10%를 가산점으로 부여하며, 탐구영역은 1과목만 반영하고 한국사는 필수적으로 응시해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훈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