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4대강 정책감사와 일부 보의 상시개방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 환영과 우려의 목소리가 동시에 흘러나오고 있다.

충남도와 환경단체 등은 생태계복원과 수질개선 등을 위해 환영한다는 입장인 반면 일각에서는 가뭄 대책 등 물관리 측면에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도와 지역 환경단체들은 정부가 4대강 보 상시 개방을 결정한 지난 22일 "4대강 보의 상시 개방으로 생태계가 복원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도는 기존 `충남의 제안Ⅱ`에서 요청한 4대강 상시개방안을 정부가 수용한 것에 대해 고무된 모습이다.

도내에서 가동 중인 보의 수질과 금강의 생태 환경이 심각한 수준으로 저하됐다는 이유에서다.

2011년부터 6년 간 도가 `금강 수환경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금강 본류는 4대강 사업 이후 화학적산소요구량(COD)·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이 모두 악화됐고, 느려진 유속탓에 큰빗이끼벌레·붉은깔따구 벌레 등이 증가했다. 또 백제보에서는 대규모의 물고기 폐사도 발생했다.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 등의 지역 환경단체 역시 여름철을 앞두고 점점 심해지는 녹조현상이 상시개방으로 일부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대전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정부가 수량과 수질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물관리 일원화` 방침을 정한 것도 환영한다"며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물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물관리 전문가 그룹에서는 가뭄 대책의 차질, 어도(魚道) 단절 등 보 상시개방에 따라 초래할 수 있는 부작용은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이다.

현재 충남 서북부권에 각종 용수를 공급하는 보령댐 저수율은 23일 기준 사상 최저치인 10.7%를 기록하고 있다.

금강도수로를 가동한 지난 3월 25일부터 백제보 하류에서 보령댐에 공급한 물의 양만 23일 오전 0시까지 546만t에 달한다.

때문에 보가 양수 가능한 수위를 확보하지 못했을 경우 보 인근지역의 가뭄피해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K-water 충청지역지사 관계자는 "정확한 물 방류량을 확인해야 구체적인 문제점이 드러나겠지만, 보가 양수 가능한 수위를 확보해야만 인근 지역의 가뭄 피해를 막을 수 있다"며 "특히 보의 수위가 낮아질 경우 어도 운영에 차질이 생기는 문제점도 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전체 보의 상시개방은 필요하지만, 이를 `속전속결`로 추진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허재영 충남도립대 총장은 "4대강 사업은 충분한 검토 없이 급하게 추진해 각종 문제가 발생했다. 보를 개방하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라며 "충남은 공주보의 개방이 결정됐는데, 개방 이후 발생하는 다양한 효과를 평가하고 검증할 절차가 필요하다. 개방에 따른 문제점을 충분히 검토한 후 다른 보의 개방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