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문화재단의 조직 안정화를 위한 인사단행 및 조직개편, 대표이사 선임 등 재단의 쇄신안에 대해 문화예술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일 대전시와 문화재단에 따르면 22일 문화재단 이사회에서 대표이사 선임여부, 조직개편안, 직원사기진작 등의 쇄신방안이 논의 될 예정이다.

지난 19일 문화재단은 자문위원회를 열고 지역 문화예술인을 비롯한 재단 관계자들에게 재단 혁신방안을 모았다. 이번 이사회 안건으로는 대표이사 선임 여부, 재단 정책기획팀 명칭을 정책소통홍보팀으로 변경, 실장 및 팀장급 직제 개편 안 등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문화예술계는 대표이사 선임 여부를 두고 새로운 시장 선임 전까지 대전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의 대표이사 권한대행 체제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지역 문화예술단체 관계자는 "재단 조직이 정비되지 않았고 대전시장이 공석인 상태에서 새 대표이사를 선임 하더라도 상황이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대표이사 선임에 앞서 권한대행 체제에서 조직개편 등의 실험을 통해 조직을 정상화 하는 것이 우선이다"고 말했다.

한편 재단 정책기획팀 명칭변경과 실장 및 팀장급 직제 개편에 대해서는 이사회의 의견이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정책기획팀 명칭을 정책소통홍보팀으로 변경하게 되면 문화재단 자체의 정책기획 역량이 결여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문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이사회에 제출된 혁신안은 말 그대로 `안`일 뿐 확정된 사안은 없다"며 "문화예술계는 물론 각계각층의 시민단체와 전문가,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겸허히 수렴해 모든 문제를 제로베이스에서 바라보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실장 및 팀장 직제 개편안으로는 두명의 실장을 둔 현상안과 실장직을 `원톱`체제로 통합하는 안 두가지가 제시됐다. 재단의 한 이사는 "처장제는 이미 문화재단에서 실시했던 제도로, 낙하산 인사 논란이 많았다"며 "내부승진 인사로 처장직이 채워질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보다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직개편과 더불어 문화재단 팀장·차장급의 승진인사도 올해 상반기 중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시청 관계자는 "상반기 안에 지난해부터 미뤄왔던 승진 인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현재 4급 직원 두 명이 팀장 직무대행 직을 맡고 있어 조직 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서지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서지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