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더불어민주당 맹정호 후보가 서산시장에 당선되면서 전임 시장이 의욕적으로 추진하던 양대동 자원회수시설(일명 소각장)이나 복합터미널 조성 등 환경·도시계획 변화에 시 집행부나 지역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맹 당선인은 선거기간 토론회에서 양대동 자원회수시설이나 복합터미널 조성이 시민들과의 소통 부족 등으로 갈등을 초래한 만큼 시민의견 수렴을 전제로 사실상 재검토 의사를 밝힘에 따라 정책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주민들 간 갈등을 빚어온 양대동 자원회수시설의 경우 맹 당선인이 환경파괴시설전면백지화를요구하는 서산시민사회연대와 `청정서산 만들기 공동 협약`을 하고, 재검토를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생활쓰레기 처리시설의 매립장 잔여기간이 1년 6개월 밖에 남지 않은 점과 매년 위탁 처리 소각비용 증가 등을 이유로 공모를 통해 자원회수시설 설치 후보지를 확정하고, 행정 절차를 진행 중이다.

수석지구에 고속·시외버스를 옮기는 복합터미널 조성은 도심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이전과 공동화에 따른 상권위축이 맞서면서 시민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현안문제다.

맹 당선인은 `뜨거운 감자를 먹다 보면 입천장이 댄다`며 전임 시장의 복합터미널 조성 방식에 반대, 시민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최종 결정할 뜻이어서 재검토에 따른 백지화도 배제할 수 없다.

시는 복합터미널 조성이 담긴 `수석지구 도시개발사업 설계용역`을 착수한 상태다.

여기에 오토밸리 산업폐기물처리장도 맹 당선인이 관심을 갖는 현안 환경 문제지만 사업자의 행정소송에 따른 대응, 시민단체와 약속한 폐기물 매립용량 등 산폐장의 기본 요건에 대한 원점 재검토는 풀어야 할 과제다. 정관희·박계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