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 만에 최악의 고용 쇼크가 덮친 가운데 어제 당정청이 일자리 해법을 찾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그만큼 위기 의식이 크다는 방증이다. 당정청은 앞으로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으로 두고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적극적으로 대응키로 의견을 모았다. 회동 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브리핑에서 "올해 일자리 사업 및 추경사업 집행 점검을 강화하고 4조 원 규모의 재정 보강 패키지를 신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도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들도록 재정, 규제, 노동시장 변화와 시장 역동성을 살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책 역량을 집중해 고용 절벽 타개에 나서겠다는 의지지만 효과는 지켜볼 일이다. 최근의 취업 쇼크는 경기 부진과 함께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같은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부작용이 얽혀 있어 풀기가 쉽지 않다. 통계청의 `7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일자리 관련 지표가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가장 좋지 않다. 취업자 증가 폭의 경우 올 2월 이후 매달 10만 명 안팎에 그치다가 7월에는 5000명까지 줄었다. 2010년 1월 1만 명 감소 이후 최악이다. 노동시장의 허리 역할을 하는 40대 취업자 기준으로는 환란 직후인 1998년 8월 이후 가장 감소 폭이 컸다. 고용 악화의 흐름을 되돌리기는커녕 추락 속도가 가속화될 수 있다는 걱정이 크다.

당정청은 구체적 해법으로 내년 재정기조의 확장적 운영과 더불어 기존 주력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내놓았다. 신속한 규제 완화에 나설 것이라고도 한다. 재정의 역할을 대폭 확대해야 할 시기라고는 하나 정부의 재정 여력이 뒷받침해주지 못하면 한계가 있다. 지난 주말에야 여야가 규제프리존법 처리에 늑장 합의한 것을 보면 규제 완화의 골든 타임도 놓쳐서는 안 되겠다. 진단을 제대로 해야 약발이 듣는 처방전이 나온다. 혁신성장과 소득주도성장 사이에서 중심을 못 잡고 갈팡질팡 하다가는 고용 쇼크는 감당하기 힘든 지경이 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